2022 서서울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이례적인 시간, 불확실한 움직임》
함양아 〈정의되지 않은 파노라마〉 인터랙티브 웹프로젝트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인 함양아 작가의 〈정의되지 않은 파노라마〉(2018–)는 비디오 설치 연작으로, 작가가 2014년 발생한 비극적 사건이 개인과 공동체에 가한 고통과 그 고통을 유발하는 시스템의 붕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시작한 작업입니다. 이 연작은 개인의 경험과 사례들을 세계화와 불평등, 정치, 일과 기본소득제, 교육과 문화, 공동체, 재난과 같은 주요한 사회적 쟁점들과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정의되지 않은 파노라마〉 인터랙티브 웹 프로젝트는 작품의 제작 과정에서 생산된 금융, 정치, 기술, 교육, 일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와 인터뷰, 대담 등을 웹의 개방성과 확장성을 활용한 새로운 구조 안에서 연결하고 공유하면서 시민들이 향유하거나 개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예술 작품이 공적인 자원으로 예술적 담론을 생성할 수 있도록 형태를 실험하면서 예술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탐구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독일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기관인 트랜스 미디알레(Transmediale)에서 작가 레지던시를 제공하고, 2022 서서울미술관 사전프로그램에서 작품의 제작을 지원했습니다.
〈인터랙티브 워크숍〉 참여신청
함양아 작가와 노라 오 무르추Nora O Murchu 독일 트랜스 미디알레 예술감독이 함께 진행하는 〈인터랙티브 워크숍〉의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이번 워크숍은 〈정의되지 않은 파노라마〉 인터랙티브 웹 프로젝트의 개발 과정을 공개하고, 참여자들이 웹 상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류하고 연결하면서 서사 구조를 만들면서 작가와 대화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프로토타입에 대한 참여자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 프로젝트에 반영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진행] 함양아, 노라 오 무르추
[일정] 10.27.(목) 13:00 – 18:00 (5시간)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2층 러닝스테이션
[모집인원] 20명
[신청기간] 10.12.(수) – 10.21.(금)
[신청방법]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참가확정] 10.24.(월) 오후 1시 메일 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