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아카이브는 미술의 역사를 보존하고 연구하는 미술관입니다. 미술아카이브는 예술인 개인과 단체가 남긴 미술사의 발자취를 좇아 수많은 기록과 자료를 수집 선별하여 보존하고 연구합니다. 또한 아카이브를 매개로 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들과 관계를 맺고, 새로운 예술을 상상합니다. (전경사진: ⓒ Kim YongKwan)
이동 약자를 위한 방문 안내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은 모음동 지하 1층에 주차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는 지형 특성상 외부 주차장과 미술관으로 연결된 도로에 경사가 있습니다. 이동이 어려우시거나 관람후 이동을 위한 차량 호출을 희망하신다면 안내데스크 직원에게 말씀해 주세요.
레퍼런스 라이브러리는 책을 매개로 미술에 대한 생각과 마음을 넓히는 공간입니다. 국내외 미술 분야 단행본과 연속간행물, 전시도록, 아티스트북, 독립출판물, 그림책 등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가 수집한 도서를 소개합니다.
리서치랩은 현대미술 연구의 중요한 기초 자료인 예술기록과 기관기록을 열람하는 공간입니다.예술기록은 작품을 제작하거나 전시를 기획하는 등 창작의 과정에서 작가와 매개자, 단체가 생산하고 수집한 기록입니다. 기관기록은 1988년 설립된 서울시립미술관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거둔 운영기록입니다.
보존서고는 미술아카이브가 수집한 예술기록과 기관기록을 보존, 관리하는 공간으로, 모음동 2,3,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100평 규모입니다.
배움동은 미술아카이브를 매개로 함께 배우고 놀이하는 공간입니다. 1층의 넓은 계단은 세미나, 강연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2층에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배움 활동이 이루어지는 모두의 교실이 있습니다.
나눔동은 카페와 다목적홀로 조성된 공간입니다. 홍제천을 마주한 건물 1층에는 커피와 차,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는 카페가 있습니다. 2층 다목적홀에서는 학술 행사, 공연, 스크리닝 등 공공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서울 중구 덕수궁길 61
(대표번호)
02–2124–8800
, 02–120
(직원찾기) 직원 및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