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 학급단체 프로그램
■ 참가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중고등학교 학급 /동아리 단체
■ 참여 인원: 1회에 최대 25명까지 참석 가능
■ 신청 방법: 상단의 <참가신청> 버튼 클릭 ▶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 회원가입 ▶ 학급 담당 교사, 혹은 동아리 담당 교사가 직접 신청 , 선착순 마감
■ 강의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시청역 1,2호선에서 도보 10분거리 위치), 지하 1층, 2강의실
■ 프로그램 안내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는 관람자 여러분의 과거 경험, 생각과 감정을 바탕으로 작품을 바라보고, 작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 보는 대화형 전시 관람 프로그램입니다.
여러분들이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지금 현재의 맥락에서 작품에 새로운 의미와 해석을 덧붙여 나가는 시간이 진행됩니다. 기본적인 작품의 의미, 작가의 작품 제작 의도는 상황에 따라 제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시를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접해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미술관 에듀케이터와 다른 참여자들과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처음부터 답안을 주고 작품을 그대로 이해하도록 하기보다는 현재 사회, 각자가 마주한 현실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에 질문을 던지거나, 해석해 볼 것입니다.
타인과 생각을 나누어 보며 작품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구성해 보는 시간을 통해 해석을 확장하며 작품을 더 풍요롭게 감상해 보는 시간에 참여하세요.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에서 사적인 자신의 감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여러분과 함께 흥미로운 해석을 꺼내어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7월에 진행되는 <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는 서소문본관 2층에 위치한 전시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 를 자유롭게 감상하고 참여자들간 대화를 진행하며 능동적인 전시감상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프로그램에서 미술관 에듀케이터와 함께 감상하게 될 전시 작품은 〈작가의 방〉, 〈내 슬픈 전설의 22페이지〉, 〈화병이 된 마돈나〉, 〈페루 이키토스〉, 〈캣츠〉, 〈생태〉 입니다.
■ 프로그램 진행 참고 영상
-에피소드 2. 공감되기도 하고 과거의 유물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작품에 대한 대화 https://youtu.be/x8_Dz8NsVM8
-에피소드 3. 전시실에서 청소년들이 교육에 대해 나눈 이야기 https://www.youtube.com/watch?v=PA_RMYlKods
(2022년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진행 기록)
■ 프로그램 진행 순서
1. 참여자 소개 / 장소: 지하1층 2강의실
2. 전시 감상과 대화 / 장소: 2층,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상설 전시실
3. 그룹별 심층 대화 및 작품 해석 / 장소: 지하1층 2강의실
*오전 10시부터 미술관 입장이 가능합니다. 일찍 도착한 학급은 교육담당직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신청시 담당교사의 핸드폰 연락처 필히 기재)
- ■ 유의사항
- ○ 프로그램 신청 및 참여를 위해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초상권 사용에 동의해 주세요.
- ○ 주차장이 협소하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참석이 어려우시면 다른 참여자를 위해 반드시 예약을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나누는 대화는 모두 녹취 되고 사진 및 영상 촬영이 이루지므로 이 프로그램에 신청하실 경우 본 사항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인정됩니다. 참가자 분의 생각과 대화 내용은 미술관의 귀중한 자료로서 추후 팟캐스트 음성, 영상물이나 기록물로 인쇄되는 등 재가공 될 수 있습니다.
기획 운영: 추여명 큐레이터, 이수미 교육강사, 이효선 교육보조강사, 박수연 코디네이터
문의: 02-2124-8909 (응대시간 평일 9:00-18:00)
*사진은 2023년도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프로그램 진행 중 촬영된 참여 학생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