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학교 연계 프로그램
서울시립미술관은 미술아카데미의 일환으로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소장작품 연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하반기에는 초 · 중 · 고등학교 대상 미술 수업, 방과 후 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소장품 교육자료를 제공하오니, 교과과정 및 기타 다양한 교내 활동에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운영 개요
· 운영기간 : 2024년 11월 11일(월) ~ 12월 13일(금)
· 교육대상 : 서울시 내 초 · 중 · 고등학교 학급 및 학교 단체
· 교육내용 : 미술관 소장품 중 미술 교과 과정과 연관되는 소장품에 대한 활동지, 교사용 안내자료 제작 · 배포
· 비 용 : 무료
· 방 법 : 신청자 대상 교육자료 온라인 배포
- 신청자 대상 활동 자료를 배포하여 교내 미술 교과와 연계한 작품 감상 수업, 문화예술 및 역사 관련 활동, 수업 외 활동 등에 자체 활용
- 수업 종료 후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보고서 제출과 참여자 대상 설문조사 진행(12.20(금)까지 제출 예정)
□ 모집 안내
· 모집기간 : 2024년 10월 28일(월) ~ 11월 8일(금) [총 12일]
· 모집대상 : 서울시 내 초 · 중 · 고등학교 학급 및 학교 단체
· 신청방법 : 참여신청서 작성 후 공문접수(공문수신처: 서울시립미술관장(전시교육과장))
· 배포일정 : 2024년 11월 11일(월)부터 담당자 이메일로 순차 발송(예정)
*모집 상황에 따라 기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육자료 안내]
연번 | 대상 | 소장품 | 내용 |
1 | 초등(저) | 주재환, <최민 형 회갑 기념>(2004) | <세상의 모든 것이 미술 재료!> · 작가의 작품 감상을 통해 발상의 개념, 발상의 전환 탐구 · 일상의 물건을 활용한 콜라주를 통해 주변의 물건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기 시도 |
2 | 초등(고) | 이응노, <인간군상>(1983) | <사람이 가득 가득! '군상화'> · 동양화를 군상화, 문자화 등으로 재해석한 이응노의 작품을 통해 현대미술에서 전통 매체와 기법이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 탐구 · 먹, 붓 펜 등 전통적 매체를 이용한 인물군상 표현을 통해 전통 재료에 대한 이해, 동세 표현에 대한 이해 시도 |
3 | 중고등 | 최우람, <숲의 수호자>(2006) | <기계와 생명체가 만나는 '융합의 세계'> · 미술과 기계, 과학 등과 타 분야와의 융합의 개념을 탐구하고, 키네틱 아트에 대한 이해 시도 · 사진 콜라주를 통해 기계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이 융합된 생명체를 만들어보고, 각기 다른 분야의 특성을 이해, 융합의 가능성 탐구 |
4 | 중고등 | 이불, <무제>(2006) | <이불 작가와 정체성 탐구, '나를 만나다'> · 작가의 정체성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탐구 · 정체성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본인의 정체성이 담긴 작품을 다양한 매체로 제작, 표현 |
* 학생 활동지 외, 수업 진행에 참고할 수 있는 교사용 가이드 영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세부 운영 내용은 미술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 제공되는 자료에 수록된 이미지 등에 대한 저작권은 각 저작권자에 있으며, 서울시립미술관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본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보고서 및 설문조사 자료를 12.20.(금)까지 제출해야하며, 결과물로 제출한 설문 내용, 사진 등은 서울시립미술관의 아카이브 자료로 보관되며, 홍보, 연구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문의
구혜림 학예연구사, 윤혜준 코디네이터 (hyerim9@seoul.go.kr, yhj1672@citizen.seou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