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진미술인
소개

감동환 작가는 작업을 통해 관계가 만들어내는 경계의 가변적 형태와 그 범위(borders and boundaries)를 추적하며 마침내 경계의 모호성에 접근한다. 이러한 추적의 궤도는 아마도 이분법적 세계관을 초월하여 제 3의 행위주체(무생물과 미생물을 포함하는)를 찾아내고 포함시키고자 하는 목표점을 향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학력

2017 디자인 아카데미 아인트호벤, 소셜 디자인, 예술 석사 졸업
2015 오펜바흐 조형예술대학교, Vordiplom
2012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졸업
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방송영상과 다큐멘터리 전공


개인전

2024 《비버의 집으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유휴공간, 서울
2023 《Cook or Hoop》, 부스트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21 《Kitchen has escaped, kimchi’s earthing is done, I feel like making pancakes》, 이스트윙 프로젝트 스페이스,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8 《Boats on Trapani port》, Anaesthesia Disco, Via Crespi, 밀라노, 이탈리아


주요 단체전

2024 《대화의 끝은 언제나...》,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제7회 창원조각비엔날레 《큰 사과가 소리없이》, 창원
2023 《Buro Stedelijk Manifestation》, 스테델릭 미술관,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Nina bell F. House Museum》, 카스코 아트 인스티튜트, 우트레히트, 네덜란드
2022 제7회 싱가포르 비엔날레 《나타샤》,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 싱가포르
          《서울 슬랭 신도시》, 신도시 & 프리즈 서울, 서울
          《A Lasting Truth Is Change》, 반아베 미술관, 아인트호벤, 네덜란드
          《Do It Together》, 프레이머 프레임드,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21 《It Enters Into What We Become》, 헷 뉴 인스티튜트, 로테르담, 네덜란드
          《But These Forms Need to Be Created》, 카릴 사카키니 컬쳐센터, 라말라, 팔레스타인
          《오픈스튜디오》, 라익스 아카데미,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20 《굿 게임》, 연희로 11마길 21, 서울


레지던시

2024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2022      유-재즈도우스키 캐슬 현대미술관 레지던시, 바르샤바, 폴란드
2019-21 라익스 아카데미 레지던시,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8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레지던시, 광주
2016      아뜰리에 루마, 루마 파운데이션, 아를,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