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환 작가는 작업을 통해 관계가 만들어내는 경계의 가변적 형태와 그 범위(borders and boundaries)를 추적하며 마침내 경계의 모호성에 접근한다. 이러한 추적의 궤도는 아마도 이분법적 세계관을 초월하여 제 3의 행위주체(무생물과 미생물을 포함하는)를 찾아내고 포함시키고자 하는 목표점을 향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학력
2017 Design Academy Eindhoven, Social Design, 예술석사
2015 Hochschule Fur Gestaltung Offenbach, Vordiplom
2012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순수미술학사
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방송영상과 다큐멘터리전공
개인전
2024 《비버의 집으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23 《cook or hoop》, 부스트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21 《Kitchen has escaped, kimchi’s earthing is done, I feel like making pancakes》, 이스트윙 프로젝트스페이스,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8 《Boats on Trapani port, Anaesthesia Disco》, 밀라노, 이탈리아
주요 단체전
2024 《대화의 끝은 언제나》,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2024 창원조각비엔날레》, 창원
2023 《Buro Stedelijk Manifestation》, 스테델릭 뮤지엄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Nina bell F. House Museum》, Casco Art Institute, 우트레히트, 네덜란드
2022 《2022 싱가폴 비엔날레 나타샤》, 싱가포르
《서울 슬랭 신도시》, 프리즈 서울, 서울
《A Lasting Truth Is Change》, 반아베뮤지엄, 아인트호벤, 네덜란드
《Do It Together》, 프레이머 프레임드,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21 《It Enters Into What We Become》, 헷 뉴 인스티튜트, 로테르담, 네덜란드
《But These Forms Need to Be Created》, 카릴 사카키니 컬쳐센터, 라말라, 팔레스타인
《라익스 아카데미 오픈스튜디오》,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20 《Good Game》, 연희로 21, 마길 11, 서울
레지던시
2024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고양
2022 유-재즈도우스키 캐슬 현대미술관 레지던시, 바르샤바, 폴란드
2019-21 라익스아카데미 레지던시,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8 아시아 문화전당 레지던시, 광주
2016 루마파운데이션 레지던시, 아를,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