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면 기사에서 ‘라인’이라는 단어는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주로 ‘라인을 타다’라는 문장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여기서의 라인의 방향은 단선적이다. 사실 우리 모두 소위 타고 있는 어떤 라인이 존재하는데, 그 방향은 여러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그것은 바로 역사라는 라인이다.
전시는 역사를 ‘선택’의 관점으로 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역사는 우리가 선택한 것들의 집합이다. 역설적이게도 누군가는 선택받지 못한 것을 선택함으로 또 다른 역사의 방향이 생겨난다. 이렇듯 작가들은 자신의 선택을 전시에서 공유하며 또 다른 역사의 방향을 소개하고 있다. 작가들의 선택을 살펴보며 내가 바라보고 있던 역사의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고 다른 이들이 바라보고 있는 곳 그리고 그동안 보지 못하였던 것들을 생각하며 또 다른 역사의 방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전시를 통해 만들어가는 역사의 방향들에 대한 각자의 모든 이야기들이 또 다른 역사의 방향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큐레이터명
김영주
작가약력
● 김현주
독일 카셀국립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졸업
경력
2021-2022 《손-기억과 미래를 더듬다 :만인의 손프로젝트》, maninshand.com 온라인 전시, 경기문화재단 기획지원사업
2020 빼뻘-몸짓 프로젝트, 《행과연》 빼뻘보관소, 경기도
2019 《빼뻘주름 프로젝트》, 킹클럽, 경기도 (조광희 작가와 협업)
2019 《손손수수(手手垂手)》, 도봉구청, 도봉문화재단, 서울 (조광희 작가와 협업)
● 안성석
2010 상명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전공 학사
경력
2021 《안성석 렌더러》, BMW 포토스페이스, 해운대
2021 《타임워커》, 부산현대미술관, 부산
2019 《서울사진축제 2019》,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9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이돈아
2007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수료
2004 School of Visual Art, New York Univ. 연수 (USA)
1991 이화여자대학교 시청각교육과(현, 교육공학으로 변경) 학사
경력
2020 《경기별곡;경기도 박물관 재개관 기획 특별전》, 경기도 박물관, 경기도
2019 《시공초월時空超越 Time, Space and Beyond》, 골드창작스튜디오, 경기도
2018 《부귀영화 貴榮華 Time & Space》, 한불문화교류협회(Nez-a-Nez)+ab갤러리, 서울
2018 《빛의 파라다이스》, 양평군립미술관, 경기도
● 장용선
2010 서울산업대학교 환경조각 전공 석사 수료
2008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조각 전공 학사
경력
2021 《박제풍경》, 서울시청, 하늘광장갤러리
2019 《너의 안식처는 어디인가》, 청주아트스튜디오, 청주
2017 《RECEPTACLE OF LUMINOSITY》, 갤러리 도스, 서울
2017 《INFINITE SHIMMER》, 갤러리 팔레드서울,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