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전시는 미국 최고의 팝 아티스트이자, 우리에게는 LOVE의 작가로 잘 알려진 로버트 인디애나의 1960년대부터 최근까지의 작품세계를 소개하는 회고전입니다. 인디애나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말의 기표를 대중적 취향의 디자인으로 재현하여 친숙한 것에서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추상적인 개념의 작품을 제작하는데, 관람자는 이러한 언어의 시각적 재현물을 보고 그 언어에 대한 각 관람자 개인의 경험을 연결시켜 관람자 각각의 감상을 유도합니다. 또한 1960년대 자본주의 산업사회의 대량생산 시스템의 발전과 그로 인한 물질적 풍요에서 출발한 팝 아트의 흐름 속에서 생존하는 대표적인 팝 아트 작가인 로버트 인디애나가 제공하는 독특한 미적 세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로버트 인디애나 전시는 이미 유럽, 미국 등지에서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으며,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릴 이번 전시 또한 국내 관객들의 커다란 호응이 기대됩니다. 이번 전시는 크게 인디애나의 가장 대표적인 조각 작품LOVE, ART 그리고 숫자 시리즈들로 이루어진 입체작품들과, 1960년대부터 최근까지의 시대별 회화 및
판화작품들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서울시립미술관 야외에 설치 예정인 로버트 인디애나의 커다란 조각품들은 대중들에게 색다른 예술 경험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이번 전시를 통하여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팝 아트를 경험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만 느끼는 현대미술에 좀 더 쉽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