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께펼쳐내는공연 #BukSeMA
먼길이야기 - 다 함께 펼쳐내는 공연
호랑이는 입을 쩍 벌리고 소녀를 잡아먹으려고 했습니다. 이때 소녀는 "나는 나의 할머니들, 어머니들이 만들어 낸 이야기보따리에서 나온 '먼길'이랍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아주 많이 알고 있지요. 내 이야기를 듣고 나면 나를 잡아먹어도 된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삼백 년 동안 잠들어 있던 호랑이는 왠지 그 이야기가 궁금해졌습니다. - 먼길 이야기에서 발췌
이수경 작가가 지은 동화 '먼길 이야기'에는 주인공 '먼길'이 등장합니다. 어린이 전시 "먼길 이야기"는 '먼길'을 따라 벌어지는 다양하고 신비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확장된 이야기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먼길이야기-다 함께 펼쳐내는 공연'은 전시를 보다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상상하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참여자는 4회에 걸쳐 다양한 방식(동화 읽기, 소품 만들기, 클래식 음악 감상, 즉흥 공연 등)으로 동화의 내용을 흡수하며, 마지막 4회차에는 자신의 감상을 즉흥 공연의 형태로 표현합니다.
먼길 이야기 회차별 안내 목록 : 회차 - 소제목 - 강사 - 참여대상/일시/장소 로 구성
1회차 - 소제목 : 보호자와 아이가 함께 읽는 동화 - 강사 : 이원화(상담심리사) - 참여대상/일시/장소 : 보호자,아이 함께 참여 A반 : 10월 25일 (월), B반 : 10월 29일 (금) 15:30-17:30 스튜디오 1
2회차 - 소제목 : 소품 만들기 - 강사 : 이수경(전시 참여작가) - 아이만 참여 11월 5일 (금) 15:30-17:30 스튜디오1
3회차 - 소제목 : 클래식 음악 여행 - 강사 : 장혜라(바이올리니스트) - 아이만 참여 11월 12일 (금) 15:30-17:30 스튜디오1
4회차 - 소제목 : 다 함께 펼쳐내는 공연 - 강사 : 장혜라(바이올리니스트) - 아이만 참여 11월 19일 (금) 15:30-17:30 다목적홀
* 4회차 연속성 수업
* 동화 읽기 수업의 특성상, 1회차는 A반/B반으로 나누어 모집합니다.A반과 B반의 참여자는 2회차부터 함께 수업을 진행합니다.
1회차
먼길 이야기-보호자와 아이가 함께 읽는 동화
강사:이원화,상담심리사
보호자와 아이가 각각 또는 같이 동화 '먼길 이야기'를 함께 읽습니다. 동화에서 흥미롭다고 생각한 부분을 보호자와 아이가 각각 표현하며,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발견해봅니다. 이후에는 다른 참여자들과도 이야기를 나누며 같은 동화를 읽고 나온 다양한 감상들을 공유합니다
2회차 먼길 이야기- 이수경 작가와 함께 소품 만들기
강사 : 이수경,먼길 이야기 참여 작가
1회차에서 읽었던 동화의 내용을 떠올리며, 마음에 드는 소품을 각자 만들어봅니다. 모자, 왕관, 화환, 인형 등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전시 참여 작가인 이수경이 창작 활동을 직접 지도합니다.
3회차
먼길 이야기- 클래식 음악 여행
강사 : 장혜라, 바이올리니스트
바이올리니스트 장혜라가 본 프로그램을 위해 선곡한 음악을 연주합니다. 바이올린 선율이 불러일으키는 다채로운 감정과 생각, 상상력을 아이들이 온 몸으로 느끼고, 이를 오로지 자신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게 합니다.
4회차
먼길 이야기-다 함께 펼쳐내는 공연
강사: 장혜라, 바이올리니스트
본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인 즉흥 공연 시간입니다. 참여자는 지난 3회에 걸쳐 동화 '먼길 이야기'를 다각도로 읽고 표현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참여자 모두가 무대에 올라 지금까지 쌓아온 상상의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해봅니다.춤,무언극,노래,퍼포먼스 등 아이들 각자가 선택한 방식과 리듬에 따라 펼쳐낼 멋진 즉흥 공연을 기대해주세요!
* 4회차에는 참여자의 공연을 촬영합니다. 작가와 미술관의 협의 하에 영상을 편집하여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유튜브,인스타그램 등) 등에 업로드 할 에정이오니, 가능하신 분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강사소개
이원화 : 고려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는 용산에 있는 조그마한 심리상담센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수경 : 이수경은 전통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해석한 작업들을 꾸준히 선보여온 가운데, 경험, 기억, 상처, 치유 등 보편적인 문제까지 다루어 왔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국내외 저명한 기관의 전시에 참여했습니다. 주요 개인전으로 이탈리아 나폴리 카포디몬테 미술관의 'Shisper Only to You', 미국 휴스턴 아시아 소사이어티 텍사스 센터의 'Yeesookyung: Contemporary Korean Sculpture',서울 아뜰리에 에르메스의 '믿음의 번식', 대국미술관의 '내가 너였을 때' 등이 있습니다.
장혜라 : 서울대학교와 독일 에센 풀크방 음악대학교에서 수학하고, 풀크방 캄머 오케스트라 단원 및 서울시향 제2수석을 역임했습니다. 대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30년에 걸쳐 다양한 연력의 학생들을 교육하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이라는 언어가 아이들의 감성과 예술적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매개체라는 믿음을 가지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신청 안내
모집 대상 : 초등학생 고학년 (4,5,6학년)
모집 인원 : 8명
신청 기간 : 10월 1일(금) 14:00 - 10월 14일(목) 10:00
신청,참여 방법 : 우측 '신청하기' 버튼 클릭 후 양식 제출
선정 방법 : 선발 (* 4회차 연속성 수업으로 진행되며, 모든 회차에 참여 가능한 어린이를 우선 선발합니다.)
참여자 발표 : 10월 18일(월) 오후 중 선정자 개별 연락(*신청기간 내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문의 : 학예과 02-2124-5286/77 (응대 가능 시간 : 평일 9:00-18:00)
클릭 시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