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은 어린이 전시 《투명하고 향기 나는 천사의 날개 빛깔처럼》 연계 프로그램으로 <르네상스 미술에 나타난 천사들> 강연을 마련하였습니다. 정은진 미술사학자와 함께 서양미술사에 나타난 천사에 대해 알아보고,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가 유행하던 르네상스 시기에 다양하게 묘사되었던 천사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시민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프로그램 개요
- 강연일시 : 8월 22일 (목) 14:00 - 16:00
- 신청기간 : 8월 5일 (월) 10:00 - 8월 19일(월) 18:00
- 강연대상 : 현대미술에 관심이 있는 일반 성인
- 신청인원 : 300명
- 강연장소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지하 1층 다목적홀
- 신청방법 : 구글폼 작성으로 신청, 선착순 모집
- 확정발표 : 8월 20일 (화) 16:00 *개별 문자 안내
* 사전예약제로 운영 중이나 잔여석이 발생하는 경우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선착순으로 입장이 가능하오니, 직접 방문하시거나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연 내용
르네상스 미술에 나타난 천사들
천사는 ‘천사학’이 따로 존재할 만큼 여러 종교에서 자주 등장합니다. 이 강의는 먼저 천사의 정의를 알아보고, 그리스도교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에 나타난 천사 이미지를 그 종류와 역할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합니다. 특히 고대 그리스· 로마문화가 유행하던 르네상스 시기에 흥미롭게 변화하는 천사의 모습을 살펴보고 어떻게 천사의 이미지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묘사되었는지 탐구하고자 합니다.
※ 강연은 현장에서 진행되며 강연 전체 영상은 온라인으로 공개되지 않습니다.
○ 강연자 소개
정은진 (미술사학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에서 르네상스 전공으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 『하늘의 여왕』, 『미술과 성서』, 『실의 변신』등이 있다. 그리스도교 미술과 물질문화 연구에 관심을 두고,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사를 강의한다.
○ 문의
유선 권지은 실무관 02-2124-5277
박엘리 코디네이터 02-2124-5242
(응대시간 평일 9:00-18:00)
이메일 bukseouled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