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움직여보자! 몸으로 만나는 미술관>
움직임, 안무, 춤, 몸, 신체, 표현, 몸짓, 언어, 이야기, 만남, 관람, 창작, 경험, 공유, 연결, 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다채로운 단어들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단어에서 멈추셨나요?
<움직여보자! 몸으로 만나는 미술관>은 여행을 떠나듯이 미술관 건축과 야외 조각 공원을 돌아보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미술관 에듀케이터와 전문 무용수 선생님과 함께 미술관을 함께 돌아보며 내부와 외부를 돌아보는 한편, 야외의 작은 조각 공원을 따라 몇 가지 작품을 살펴봅니다. 참여하는 학생 그룹의 장애 특성에 따라 맞춤형 감상 방법을 제안하며 미술관의 몇몇 공간을 둘러보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2023년 <파킨슨 환자를 위한 무용 프로그램>에서 영감을 받아 서울시립미술관의 공간의 특색에 맞게 재구성된 활동으로, 아주 쉬운 움직임부터 시작해 음악에 맞추어 자유롭게 몸을 움직여 봅니다. 학생의 특성에 따라 일부는 조각 공원을 감상하며, 작품과 연결되는 움직임을 해보거나, 작품을 보며 자신이 떠오르는 느낌을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 혹은 색상이나 음성, 몸짓 등으로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미술관 공간을 경험하고 야외조각을 즐겁게 탐험하는 <몸으로 만나는 미술관> 프로그램에 참여하세요!
<프로그램 진행 순서>
- 서로 소개하기, 시청각 수업
- 간단한 준비운동, 몸으로 표현하며 서로를 알아가기 (1층 로비, 지하1층 2강의실)
- 미술관 에듀케이터, 전문 무용수와 함께 소리와 공간을 감각하고 리듬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며 미술관 건축 탐험(실내) : 참여자 그룹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진행
- 조각공원 작품 감상과 대화, 돌담길 걷기(야외)
- 미술관 경험 돌아보기 후속활동, 마무리 무용
* 비고: 참여 학생이 실제로 활동이 가능한 선에 맞추어 후속 활동이 진행됩니다. 반드시 체험키트를 제작하거나 특정 형상을 만들거나 그린 후 결과물을 가져가는 방식으로는 진행되지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2024년 진행일정:
상반기 5월 ~ 6월 중 매주 목요일 10:10 ~ 11:40 (1시간 30분 수업)
하반기 9월 ~10월 중 매주 목요일 10:10 ~ 11:40 (1시간 30분 수업)
*참여대상: 지적, 정서, 지체 장애학생(중고등학생) 및 시니어 단체 10인 내외 (담당 선생님 혹은 인솔자 필수 동반 , 보조강사 포함)
/ 서울 외 지역 학교/단체에서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상단의 신청하기 버튼 클릭 -> 구글폼에서 신청. 선착순 접수
(웹에서 선착순 신청 후, 첨부된 [신청서 양식]을 작성해 h950301@citizen.seoul.kr 로 전송 부탁드립니다. 학생별 특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차량지원은 되지 않습니다.
강사: 이은형
이은형은 유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층에게 무용을 교육하는 무용 교육가이다. 발레를 전공하고 시니어를 위한 무용 수업에 관심을 갖던 중 Dance for P.D(파킨슨 환자를 위한 무용 프로그램)과 Dance for Dementia(치매 환자를 위한 무용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무용이 고령자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경험하였다. 현재, 전문무용수지원센터의 Dance for P.D 강사, 금천구 치매안심센터, 도봉구 치매안심센터 등에서 무용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양대학교 무용학과 겸임교수, 서울기독대, 명지대에서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담당: 이진 학예연구사, 황지원 코디네이터
문의: 02-2124-8941 (응대시간 평일 9:00-18:00)
사진: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