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광휘는 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판화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가사와 랩, 비트와 영상을 통해 매체로서 힙합음악이 미술계 안에서 탈맥락화/재맥락화되는 과정을 가시화하며, 매체 환경과 제도에 따라 달라지는 예술/예술가의 가치와 역할에 관한 연구와 작업하고 있다.
《Show Down》(디스위켄드룸, 2020), 《Noise Cancelling》(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2019), 《The Pathetic Rhymes》(인스턴트루프, 2017) 등의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장밋빛 미래: 모호한 경계〉(영등포아트스퀘어, 2024), 《Phantasmagoria Unleashed》(스페이스 사랑농장, 2024), 《습습하하》(통의동 보안여관, 2024), 《두 비트 사이의 틈》(금천예술공장 PS333, 2022), 《노래하는 사람》(대안공간루프, 2021) 등의 기획전에 참여하였다. 또한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2022)과 캔파운데이션 명륜동 작업실(2023)에서 레지던시 입주 작가로 참여한 바 있다.
교육
2020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양화과 판화전공 석사 졸업, 서울
2016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졸업, 서울
개인전
2024 《Palimpsest》, 우석갤러리, 서울
2020 《Show Down》, 디스위켄드룸, 서울
2019 《Noise Cancelling》,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서울
2018 《Fugitive》, 우석갤러리, 서울
2017 《The Pathetic Rhymes》, 인스턴트루프, 서울
2017 《컷팅매트》,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음원 발매
2024 The Pathetic Rhymes 『Ethereal』
2024 The Pathetic Rhymes 『ASFS』
2023 The Pathetic Rhymes 『Freeze Soul』
2020 The Pathetic Rhymes 『Show Down』
2019 The Pathetic Rhymes 『Noise Canceling』
2017 The Pathetic Rhymes 『The Pathetic Rhymes』
단체전
2025~2024 《장밋빛 미래: 모호한 경계》, 영등포아트스퀘어, 서울
2024 《Phantasmagoria Unleashed》, 스페이스 사랑농장, 김해
2024 《습습하하》, 통의동 보안여관, 서울
2023 《문질문질문》, 아카이브 스페이스 전시장, 서울
2022 《느슨한 포옹》, 금천예술공장, 서울
2022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경북대학교 미술관, 대구
2022 《두 비트 사이의 틈》, 금천예술공장 PS333, 서울
2021 《비디오 바이츠》, 지 콘템포러리, 서울
2021 《Inter-Media+Inter-View》, 통의동 보안여관, 서울
2021 《노래하는 사람》, 대안공간 루프, 서울
2020 《기획》전, 문화비축기지, 서울
2019 《And Practice》, 카페 드 롤랑, 청주
2019 《00min00sec Vol.2》, 신촌극장, 서울
2019 《퍼폼 2019 : 린킨아웃》, 일민미술관, 서울
2019 《00min00sec》, 코너스툴, 동두천
2018 《가역반응》, SeMA 벙커, 서울
2017 《우로보로스, 딴전에 빠지다》, 우석갤러리, 서울
2016 《뉴 드로잉 프로젝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2016 《우수졸업작품전》,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2014 《폰 프라이즈 전》, 우석홀, 서울
스크리닝 & 퍼포먼스
2024 《Outside In》, 영등포아트스퀘어, 서울(《장밋빛 미래: 모호한 경계》 오프닝 퍼포먼스)
2024 《뱅크유씨 스페셜: 남다현 작가 “모험의 시작” 1부 퍼포먼스》, 채널 1969, 서울
2022 《시작부터 지금》 연계 스크리닝, 아리오소 갤러리, 울산
2019 《Blues on Air》, 인스턴트루프, 서울
2019 《00min00sec》, 신촌극장, 서울(안광휘, 김겨울 2인전 《00min00sec Vol.2》 연계 퍼포먼스)
2019 《Cancelling Radio》, PS 사루비아 (안광휘 개인전 《노이즈 캔슬링》 클로징 퍼포먼스)
2017 《故괴롬 추모 콘서트 - 괴롬의 칭구덜》, 공간 413, 서울(업체 개인전 《(故)이 괴롬 풀 에디션》 오프닝 퍼포먼스)
2017 《무빙/이미지 연계 스크리닝》, 아르코미술관 스페이스필룩스, 서울
2017 《The Pathetic Rhymes Live》, 인스턴트루프, 서울(안광휘 개인전 《The Pathetic Rhymes》 오프닝 퍼포먼스)
2017 《블라블라블라인드 #2》, 더북소사이어티, 서울
기획
2020~2016 《팟캐스트 해찰라디오》 제작
ㄴ 2019 《해찰라디오: Blues on Air》
ㄴ 2017~2016 《해찰라디오 시즌 1》
2017~2016 MMM 프로젝트
ㄴ 2017 《비평실천-Critical Practice》, 산수문화, 서울
ㄴ 2017 《MMM-VCR》, 창동레지던시, 서울
ㄴ 2016 《Media Wifi Service》, 임시공간, 인천
ㄴ 2016 《Media Arcade Service》, 동광극장, 동두천
2015~2014 폰 프라이즈
ㄴ 2015 《제 2회 폰 프라이즈》, 서울대학교 52동, 서울
ㄴ 2014 《폰 프라이즈 전》, 우석홀, 서울
레지던시
2023 캔파운데이션 명륜동 작업실, 서울
2022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7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상반기 프로젝트팀 입주, 서울
기금 수혜
2020 창작활동지원 선정, 서울문화재단, 서울
2019 최초예술지원 선정, 서울문화재단, 서울
2017 서울청년예술단 선정, 서울문화재단, 서울
2016 바로 그 지원 선정, 인천문화재단, 인천
2016 경기 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선정, 경기문화재단, 수원
수상 및 기타
2020 2020 Young Power 111 선정, 아트인컬쳐, 서울
2018 2019 사루비아 전시후원작가 선정,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 서울
2015 하동철 장작지원상 수상, 서울대학교미술대학, 서울
소장
캔파운데이션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운영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 으로서 난지한강 공원 내에 유휴시설을 개조하여 2006년 개관하였습니다. 국내의 역량 있는 미술가 및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프로그램으로서, <난지아트쇼> <비평워크숍> 등 전시 및 연구능력을 계발하는 프로그램, 국제화 추진을 위한 국제 레지던시 네트워크 활용과 다원화 된 교류를 위해 국제 입주작가 교환프로그램, 국내외 미술 전문가를 초청한 강연회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까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는 국내 젊은 작가에게 창작공간을 지원하고 작업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면서 창작 스튜디오로서의 기반을 다졌고, 2010년을 기점으로 전시, 연구 및 학술, 교류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운영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면모를 갖추었으며, 2012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제적인 레지던시 기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서울 중구 덕수궁길 61
(대표번호)
02–2124–8800
, 02–120
(직원찾기) 직원 및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