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우리가 전시를 볼 때 말하는 것들》 도록의 일부인 ‘SAW&격주로 [제안들]’은 한 관람자가 어떤 전시든 스스로의 전시 경험을 기록하고 복기하고자 할 때, 나아가 이를 타인과 공유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관람 기록 생산물’의 형식이다.
내용
SAW는 ‘관객’ 대신 ‘관람자’라는 말을 사용하기를 권하며, 스스로를 관람 경험을 생산하는 능동적 주체로 인식하는 모두에게 제안하는 개념이며 관람 생산물을 제시할 때 누구든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자 다중적 명칭이다.
SAW는 《우리가 전시를 볼 때 말하는 것들》(SeMA 벙커, 2021.1)에서 관람자의 관람 경험의 기록과 공유 전략들을 상상하며 격주로에게 처음 제안되었다. [제안들]은 이에 대한 격주로의 반응으로서 전시를 관람한 이가 스스로의 관람 경험을 돌아볼 수 있는 기록 방법을 위해 격주로가 고안하고 또 다시 모든 관람자들에게 제안하는 ‘관람 기록’ 형식이다.
[제안들]은 관람자가 전시 관람을 하고자 할 때 다운로드 및 인쇄하여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다. 수록된 ‘예시들’은 [제안들]의 각 형식이 가진 취지를 전달하고 사용법을 예시하기 위한 참조물이며, 이와 무관하게 각각의 형식은 관람자 스스로의 경험과 편리한 기록 방식에 따라 달리 사용될 수 있다.
※ [제안들]은 관람 경험을 위한 개인 또는 공공의 목적을 위해 공유된 자료이므로, 누구든 전시 관람 시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영리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안들]을 활용한 기록물을 공공에 공개하거나 2차 저작물로 변용 제작 시 관람자의 전시 경험 기록 또는 관람자의 관람 생산물 생산의 비영리 목적으로만 가능하며, 필히 위의 저작자(로고 및 카피 라이트 등)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서울 중구 덕수궁길 61
(대표번호)
02–2124–8800
, 02–120
(직원찾기) 직원 및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