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계 발전과 현대미술의 저변 확대, 시민들의 문화 향유권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개

박웅규는 ‘부정성’을 서로 다른 조형 언어로 구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작가는 불쾌한 감정을 일으키는 대상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한편 이들을 종교적 도상으로 승화시킴으로써 만들어지는 의미심장한 간극을 화면에 담아낸다. 회화의 질서를 구축하는 데에 있어 불교 회화를 참고하고 있으며, 동아시아의 전통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그 한계와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최근 개인전으로 《의례를 위한 창자》(아라리오 갤리리, 서울, 2023), 《귀불》(아트스페이스 보안1, 서울, 2022) 등을 개최했으며, 《제23회 송은미술대상전》(송은, 서울, 2023), 《노래하는 땅》(부산현대미술관, 부산, 2023), 《다시 그린 세계: 한국화의 단절과 연속》(일민미술관, 서울, 2022), 《트랜스포지션》(아트선재센터, 서울, 2021) 등의 전시에 참여했다.


학력
2015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동양화분야 졸업
2010 추계예술대학교 미술학부 동양화전공 졸업

개인전

2023 《의례를 위한 창자》, 아라리오 갤러리, 서울
2022 《귀불》, 아트스페이스 보안1, 서울

2018 《검은태양》, 온그라운드2, 서울
2017 《벌레와 성자》, 스페이스 니트, 서울
2016 《모조교의》,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주요 단체전

2023 《배영을 하며 폭포 쪽으로 다가가는 존재들》, 금천예술공장 PS333, 서울

2023 《제23회 송은미술대상전》, 송은, 서울

2023 《노래하는 땅》, 부산현대미술관, 부산

2023 《더비매치: 감시자와 스파이》, 뮤지엄헤드, 서울

2022 《다시 그린 세계: 한국화의 단절과 연속》, 일민미술관, 서울

2022 《NANJI ACCESS with PACK: Mbps》,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3층 프로젝트갤러리, 서울

2021 《경기 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 : 현시적 전경》, 단원미술관, 안산

2021 《트랜스포지션》, 아트선재센터, 서울


레지던시
2024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18기 입주작가, 서울

2016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0기 입주작가, 청주

지원 및 선정

2024 제13회 종근당 예술지상

2022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2021 경기문화재단 지금예술창작지원 시각예술
2019 경기문화재단 경기예술창작지원사업 시각예술 유망작가
2018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 시각예술

소장

부산현대미술관, 부산

아라리오 뮤지엄,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