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계 발전과 현대미술의 저변 확대, 시민들의 문화 향유권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개
이소요는 생물을 시각정보와 예술창작물로 환원해온 문화적 관습에 관심을 가지는 미술작가이며, 생명과학-자연사-예술이 공유하는 생태관과 연구방법론을 탐구한다. 서울에서 1인출판사 ‘생물과 문화’를 운영하면서 생물을 주제로 하는 예술 창작물을 책의 형식으로 펴낸다. 미국 렌슬리어공대 예술학과에서 인체 액침표본 보존 및 복원에 대한 학제간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호주현대미술관, 필라델리아의사협회 산하 뮈터의학박물관 등에서 작품을 보였다.

개인전
『玆山魚譜: 그림 없는 자연사』, 생물과 문화, 서울, 2017.
『원형보존』, 아트스페이스휴, 파주, 2016.
『관상용선인장디자인』, 갤러리175, 서울, 2015.
『A Dying Art』, Retort Art Space, 암스테르담, 2013.

최근 기획전
『사용된 미래』, 수림아트센터, 서울, 2019.
『생태감각』, 백남준 아트센터, 용인, 2019.
『날씨의 맛』,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8.
『SeMA 소장품 기획전: 잃어버린 세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8.
『바이오캠프: 바이오기술로써의 정원』, 재팬파운데이션 아시아센터, 도쿄, 일본.
『흔들리며 서서; 교감 식물』, 통의동 보안여관, 서울, 2017.
『자연-스러운 설계』, 스페이스 캔, 서울, 2017.
『표본창고: 2017 SeMA 아티스트 길드』, SeMA 창고, 서울, 2017.
『재생유랑: 2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현장프로젝트』, 성북예술동, 서울, 2017.
『10년 후, 새로운 정상: 2017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디자인비지니스』,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광주, 2017.
『뉴로맨스: 예술과 포스트휴머니즘』, 시드니현대시술관, 시드니, 오스트레일리아, 2016.

전시기획
『식물학자의 기록: 그 시작과 끝』, 통의동 보안여관, 서울, 2018.
『식물도감: 시적 증거와 플로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6.

레지던시
NTU CCA Residencies, Singapore, 2018 ~2019.
Mu?tter Museum of the College of Physicians of Philadelphia, Philadelphia, PA, USA, 2012 ~ 2013.
Verbeke Foundation, Kemzeke, Belgium, 2012.

출판
2018. 10 『원형보존(1): 현장일지』(ISBN: 979-11-961729-3-0) 출간.
2018. 10 《언리미티드에디션10: 서울아트북페어》 참가.
2018. 3 서울문화재단 ‘예술연구서적 발간지원사업’ 선정.
2018. 3 《픽션-툴: 아티스트 퍼블리싱과 능동적 아카이브》 참가.
2017. 12 《언리미티드에디션9: 서울아트북페어》 참가.
2017. 11 『우리가 원하는 식물』(ISBN: 979-11-961729-0-9),
『관상용선인장디자인』(ISBN: 979-11-961729-1-6) 출간.
2017. 6 일인출판사 ‘생물과 문화’ 시작.

학력
2013 PhD in Electronic Arts, Department of the Arts,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Troy, NY, USA.
2009 MFA, Department of the Arts,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Troy, NY, USA.
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1998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심리학과 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