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이현숙(Hong Lee Hyunsook)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점촌 산골 마을 출생이며, 대학에서는 조각을 전공했지만 영상설치, 퍼포먼스, 사진 등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며 작업하고 있다. “동물이 나를 비춘다”라는 의미의 동물권 세미나 모임인 ‘ALiM;’의 회원이다. 잘 안 보이는 것들, 사이에 있는 것들, 혹은 보려 하지 않는 것들을 드러내고자 하는 전시 《은닉된 에너지》(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1995) 시리즈로 시작하여 장소와 몸(사람, 동물, 사물)을 유비하는 설치 작업(국립극장계단, 1997 · 인사동 육교, 2000 · 통일전망대, 2002)을 하였다. 2005년, 대안공간 풀에서의 개인전부터 영상 작업을 통해 작가 자신의 몸이 어떤 특정한 장소, 특정한 시간과 직접 만나는 풍경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2012년 《폐경의례》(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 2019년 《한낮의 승가사》(공간 일리, 서울), 2021년 《휭,추-푸》(아르코미술관, 서울) 등의 개인전을 진행하였고 국내 및 해외에서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양평공공미술프로젝트 《실신프로젝트 남양광하》(2015) 총감독을 역임했고, 《가상의 딸》(2004~6) 등 다수의 전시를 기획한 바 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수원시립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 되어있다. 일상적 수행과 수련을 통해서 길어 올린 추상으로 인간이라고 하는 주류의 존재에서 탈 중심화해보려 한다. 냄새와 소리와 진동, 그것들을 타고 넘으며 어떤 순간의 비약적인 체험을 통해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를 넘어선, 공감각의 장소를 만들고자 한다. 결국 목격할 것이고, 같이 존재할 것이고, 그래서 넘나들게 될 것이다.
학력
1985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조각과 석사과정 졸업
1980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주요 개인전 (2005년이후)
2022 《12m 아래, 종들의 스펙타클》, 코리아나 미술관, 서울
2021 《오소리 A씨의 초대》, 부천아트벙커B39, 부천
2021 《휭,추-푸》, 아르코미술관, 서울
2019 《한낮의 승가사》, 공간 일리, 서울
2018 《수행의 간격》, 제17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아트스페이스 오, 서울
2012 《폐경의례》, 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
2010 《네 개의 기둥과 열두 개의 창문》, 314 Verefet Gallery, 베르겐, 노르웨이
2006 《비니루방》, 관훈갤러리, 서울
2005 《풀과 털》, 대안공간 풀, 서울
주요 단체전 (2015년이후)
2023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 제14회 광주비엔날레, 광주
2022 《제1회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 서부시장 예집, 강릉
2022 《제3회 제주비엔날레》, 가파도글래스 하우스 외, 제주
2022 《2022창원조각비엔날레》, 창원
2022 《청주 자연미술비엔날레》, 청주
2022 《미술관의 입구: 생태통로》, 경기도미술관, 안산
2022 《자연스런 사람들》, 목인박술관 목석원, 서울
2022 《Your Present》, 페이스갤러리, 서울
2019 《왕복달리기》, 다시 온 체험실, 서울
2018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경기도미술관, 안산
2018 《제12회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태화강지방공원 일원, 울산
2017 《티끌 하나의 우주 쑈쑈쑈》, 문화비축기지 탱크1, 서울
2016 《아내에게 들켰다》, 옛길 새길 장흥 공공미술프로젝트, 장흥·서울
2015 《리얼 디엠지 프로젝트 2015》, 아트선재센터·동숭동·철원
2015 《댄싱 마마》, 코리아나 미술관, 서울
공공미술 프로젝트 (2008년 이후)
2015 《양평공공미술프로젝트 실신프로젝트 남양광하》, 남양주·양평·광주·하남 지역 일대, 경기
2011 《예술이 흐르는 공단 한뼘프로젝트: 헬로, 이름이 뭐예요?》, 아이다 공장 벽화, 안산
2009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야외조각프로젝트: 광장유희展》,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전시동·분수 광장, 안산
2008 《도시갤러리 프로젝트: 불광천에 물오르니 미친 흥이 절로 난다》, 은평구 불광천, 서울
주요 기획 (2006년 이후)
2015 《양평공공미술프로젝트 실신프로젝트 남양광하》, 남양주·양평·광주·하남 지역 일대, 경기
2011 《Liquid Moon II, 서울·뒤셀도르프 교류전》, 금천예술공장 PS333, 서울
2010 《Liquid Moon, 뒤셀도르프·서울 교류전》, 플랑데 갤러리, 뒤셀도르프, 독일
2007 《Baggage Limit II, 고양·뒤셀도르프 교류전》, 고양 어울림 누리미술관, 고양
2006 《Baggage Limit, 뒤셀도르프·서울 교류전》, 플랑데 갤러리, 뒤셀도르프, 독일
2006 《기록의 정치학: 제3회 가상의 딸》, 신한갤러리, 서울
출판
2013 『금성까지 왕복달리기』, 고래뱃속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운영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 으로서 난지한강 공원 내에 유휴시설을 개조하여 2006년 개관하였습니다. 국내의 역량 있는 미술가 및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프로그램으로서, <난지아트쇼> <비평워크숍> 등 전시 및 연구능력을 계발하는 프로그램, 국제화 추진을 위한 국제 레지던시 네트워크 활용과 다원화 된 교류를 위해 국제 입주작가 교환프로그램, 국내외 미술 전문가를 초청한 강연회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까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는 국내 젊은 작가에게 창작공간을 지원하고 작업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면서 창작 스튜디오로서의 기반을 다졌고, 2010년을 기점으로 전시, 연구 및 학술, 교류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운영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면모를 갖추었으며, 2012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제적인 레지던시 기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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