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탐구생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도시 서울을 답사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2024년 가을에는 서촌과 북촌, 익선동, 노들섬 등 서울 곳곳을 걸으며 과거 시간의 흔적을 살피고 발견하고 읽는 행위를 통해 도시를 기억하고 기록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서울의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를 만나며 미래를 내다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 강연자
○ 조한(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교수)
『서울, 공간의 기억, 기억의 공간』(돌베개)의 저자이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교수로, 장소와 신체의 기억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건축과 예술적 감동의 원인과 작동 방식에 관해, 현상학과 신경미학 등 다양한 철학과 과학적 관점에서 초학제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 답사 일정 및 내용
#1. 9월 25일(수) 10:00~12:30
○ 이야기도 많고 이름도 많은 서촌
- 서촌, 장동, 웃대, 세종마을, 당신에게 서촌은 어떤 마을인가요?
* 집합장소: 우리은행 효자동점(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북쪽으로 250m)
#2. 10월 23일(수) 10:00~12:30
○ 건축왕 정세권의 근대 한옥 투어
- 익선동 한옥 마을과 북촌을 돌며 한국인의 집의 과거 현재 미래를 같이 고민해본다.
* 집합장소: 종로3가역 4번 출구
#3. 10월 30일(수) 10:00~12:30
○ 파란만장한 한강의 징검다리 노들섬
- 정조의 배다리에서, 한강인도교 중지도, 유원지와 백사장, 오페라하우스와 도심 텃밭, 그리고...
* 집합장소: 노들역 3번 출구
■ 회차당 정원
○ 20명(선착순 모집)
■ 신청방법
○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기' 클릭 (신청서 바로가기)
→ 신청서 제출 후 5일 이내에 참여확정 문자 발송
※ 시스템 상 선착순 마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본 신청서가 제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참여가 확정된 것은 아니며, 선착순 마감 후 접수한 분은 예비 신청자로 등록됩니다.
■ 신청 전 꼭 읽어주세요!
① 본 신청서 제출 후 5일 이내에 참여확정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 단, 시스템 상 선착순 마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본 신청서가 제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참여가 확정된 것은 아니며, 선착순 마감 후 접수한 분은 예비 신청자로 등록됩니다.
※ 예비 신청자에게는 신청서 제출 후 5일 이내에 예비 번호 안내 문자를 발송해드리며,이후 신청 취소 자리가 발생할 경우, 참석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전화 연락을 드립니다.
(이미 참여확정 문자를 받으신 분에게는 전화 연락을 드리지 않습니다.)
② 소수 인원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참석이 불가할 경우 예비 신청자를 위해 취소 전화를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③ 프로그램 안내, 참석 확인, 운영을 위한 개인정보(이름, 연락처)와 초상권 수집·이용에 동의한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④ 프로그램 운영 중 사진 및 영상 촬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내부 기록 자료와 홍보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영리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신청 취소 및 문의
02-2124-7413 (응대가능시간: 평일 9:00~18:00 *공휴일 및 점심시간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