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이 마감되었습니다."
미술관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움직여보자! 몸으로 만나는 미술관>
움직임, 안무, 춤, 몸, 신체, 표현, 몸짓, 언어, 이야기, 만남, 관람, 창작, 공유, 물결, 기억,
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다채로운 단어들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단어에서 멈추셨나요?
<움직여보자! 몸으로 만나는 미술관>은 미술과 무용의 융합을 통해 저마다의 물결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미술관 에듀케이터와 전문 무용수 선생님과 함께 리듬에 맞춰 참여자 그룹의 특성에 따른 미술 작품 감상방법을 제안하고,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다양한 감정을 움직임의 물결로 표현해봅니다. 이 과정에서, 각자의 기억을 공유하고 몸짓으로 연결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2022년 <파킨슨 환자를 위한 무용 프로그램>에서 영감을 얻어, 이번엔 ‘예술의 물결 속에서 춤추다’ 란 주제로 진행합니다. 자연스러운 움직임부터 시작해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고 춤을 춥니다. 참여자의 특성에 따라 일부는 전시장에서 연결되는 움직임을 해보거나, 작품을 보며 자신이 떠오르는 느낌을 함께 나눕니다. 때때로 색상이나 음성, 몸짓 등으로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미술관 속 작품들을 몸의 물결로 표현하고 대화하는 <몸으로 만나는 미술관>에 참여해 보세요.
<프로그램 진행 순서>
(1) 서로 소개하기
(2) 간단한 준비운동, 몸으로 인사하며 서로를 알아가기
(3) 미술관 에듀케이터, 전문 무용수와 함께 소리와 리듬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며 자신의 삶과 감정을 물결로 표현 (참여자 그룹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진행)
(4) 전시장 내 작품 감상 및 움직임 표현 활동
(5) 미술관 경험 후속 활동, 마무리 움직임
*비고: 참여자의 활동 특성에 따라 후속 활동이 진행됩니다. 반드시 체험키트를 제작하거나 특정 형상을 만들거나 그린 후 결과물을 가져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지는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2024 하반기 진행 일정
① 10월 17일 (목) 10:10 ~ 11:40 (마감, 대기신청 가능)
② 10월 23일 (수) 10:10 ~ 11:40 (마감, 대기신청 가능)
③ 10월 24일 (목) 10:10 ~ 11:40 (마감, 대기신청 가능)
④ 10월 30일 (수) 10:10 ~ 11:40 (마감, 대기신청 가능)
⑤ 10월 31일 (목) 10:10 ~ 11:40 (마감, 대기신청 가능)
*해당 기간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는 SeMA 옴니버스 《끝없이 갈라지는 세계의 끝에서》, SeMA 공용공간 프로젝트 《커플링》,
천경자 탄생 100주년 기념 《격변의 시대, 여성 삶 예술》, 천경자 탄생 100주년 기념 《영혼을 울리는 바람을 향하여》, 김인순 컬렉션 《일어서는 삶》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 참여 대상
지적, 정서, 지체 중고등 장애 특수 학급, 시니어(만55세~만75세), 파킨슨 환우 단체 10~15인 내외
(담당 인솔자 필수 동반, 보조강사 포함)
*서울 외 지역 단체에서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차량지원은 되지 않습니다.
- 신청 방법
상단의 신청하기 버튼 클릭 > 구글폼 신청 > 신청서 양식 이메일 발송 > 신청서 양식 도착 확인(선착순 접수) > 최종 신청 확정
(웹에서 선착순 신청 후, 첨부된 [신청서 양식]을 작성해 djg04130@citizen.seoul.kr 로 전송 부탁드립니다. 단체/개인별 특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강사: 이은형
보조강사: 이지인, 장미진, 유명이
담당: 김채하 학예연구사, 이나현 코디네이터
문의: djg04130@citizen.seou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