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닫기 확인 닫기 가이드 강홍구 컬렉션 연구조사 가이드 이전 다음 목록으로 돌아가기 URL 복사 인쇄 강홍구 컬렉션 연구조사 가이드 <p style="text-align:right;"><span style="color:hsl(0,0%,30%);">글 <span lang="EN-US" dir="ltr">| </span>박영선<span lang="EN-US" dir="ltr">(</span>사진·매체미학<span lang="EN-US" dir="ltr">, </span>독립연구자·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style="text-align:right;"><span style="color:hsl(0,0%,30%);">작성일 <span lang="EN-US" dir="ltr">| 2024.12.13</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font-size:21px;"><span lang="EN-US" dir="ltr"><strong>1. </strong></span><strong>사전 정보</strong></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현대미술가 강홍구<span lang="EN-US" dir="ltr">(</span>姜洪求<span lang="EN-US" dir="ltr">, Kang Hong Goo, b. 1956– )</span>는 한국 사회가 후기자본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span lang="EN-US" dir="ltr">, </span>디지털 기술의 영향 아래 급변하기 시작하던<span lang="EN-US" dir="ltr"> 1990</span>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디지털 매체를 통해 당대 한국 현실 문제에 접근하는 작가들이 드물던 당시<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는 대중매체에 유통되는 시각 이미지들을 컴퓨터와 스캐너 등 각종 디지털 장치를 써서 재조직한 합성사진 연작을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후 디지털 사진을 주요 매체로 하고 회화<span lang="EN-US" dir="ltr">, </span>영상<span lang="EN-US" dir="ltr">, </span>입체<span lang="EN-US" dir="ltr">, </span>글쓰기 등 다양한 매체를 중첩적으로 활용하며 작업해 왔다<span lang="EN-US" dir="ltr">. 2023–2024</span>년에는 수묵적 방법을 현재화하는 새로운 회화 연작을 발표 중이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 작가 연구에서는 세 가지 점이 기본적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첫째<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가 창작 활동 초기에 스스로를<span lang="EN-US" dir="ltr"> ‘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라고 호명한 점이다<span lang="EN-US" dir="ltr">. ‘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라는 표현에는 한국 사회의 역사적 조건과 개인적 현실에 발 디딘<span lang="EN-US" dir="ltr"> ‘</span>변방<span lang="EN-US" dir="ltr">’</span>의 작가로서 자신의 길을 가보겠다는 강홍구의 정치적·미학적 입장과 전략이 함축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전략은 이후<span lang="EN-US" dir="ltr"> 30</span>년간 그가 수행한 도전적인 여러 작업들을 관류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둘째<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의 예술 실천에서 디지털 사진이 중요해지는 맥락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는 디지털 사진 매체가 한편으로는 글로벌한 차원에서 당대성<span lang="EN-US" dir="ltr">(contemporariness)</span>을 생산하는<span lang="EN-US" dir="ltr"> 1</span>차적이고 결정적인<span lang="EN-US" dir="ltr"> ‘</span>대중<span lang="EN-US" dir="ltr">’ </span>시각 매체이고<span lang="EN-US" dir="ltr">, </span>다른 한편으로는 서양미술사가 신화화한 고급미술의 문법으로부터 탈주해 변방으로부터의 미학적<span lang="EN-US" dir="ltr">·</span>정치적 발화를 시도할 여지가 많음을 간파하고<span lang="EN-US" dir="ltr">, </span>디지털 사진을 주요 매체로 선택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셋째<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는 자본주의<span lang="EN-US" dir="ltr">, </span>포스트모던한 일상과 공간 변화<span lang="EN-US" dir="ltr">, </span>대중문화와 농경문화<span lang="EN-US" dir="ltr">, </span>디지털 사진과 그림의 관계에 대한 감각적 사유를 담은 다량의 글들을 집필해 왔다<span lang="EN-US" dir="ltr">. 30</span>여 년간 문화비평과 창작 개념이 동시에 담긴 많은 에세이를 여러 매체에 발표해 왔고<span lang="EN-US" dir="ltr">, </span>자신의 모든 개인전 도록 서문을 직접 썼다<span lang="EN-US" dir="ltr">. 10</span>권의 단독 저서<span lang="EN-US" dir="ltr">(</span>작가 표현으로는<span lang="EN-US" dir="ltr"> “</span>대중적인 미술 소개서<span lang="EN-US" dir="ltr">”)</span>를 비롯한 다수의 공저 단행본이 출간되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저작들은 그가<span lang="EN-US" dir="ltr"> 30</span>여 년간 생산해온 시각 이미지 작품들과 교직되어 독특한 예술 실천의 장을 이룬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의 예술 실천은 현재진행형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때문에 작가 연구에서 대표작 위주의 접근 방식은 권하지 않는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의 창작 주제와 방법론이 구체적으로 어떤 계기에 따라 생성<span lang="EN-US" dir="ltr">, </span>변화하는지를 살피고<span lang="EN-US" dir="ltr">, </span>그 운동의 저변을 관류하는 작가적 태도와 사회정치적 입장에 접근하기 위해 시각예술 작품들과 저작들을 교차하며 연구할 필요가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본 가이드의 <span lang="EN-US" dir="ltr">‘4. </span>작가의 저작 목록<span lang="EN-US" dir="ltr">’ </span>참고<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포스트모더니즘 연구―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홍익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석사학위논문</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1990</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1980</span>년대 후반부터 한국 사회에 수입되어 현저한 영향을 미친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을 연구한 강홍구의 석사 학위 논문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span lang="EN-US" dir="ltr">, </span>개념<span lang="EN-US" dir="ltr">, </span>인식론적 근거<span lang="EN-US" dir="ltr">, </span>이데올로기적 성향 등을 모더니즘과의 관련 속에서 조망하고<span lang="EN-US" dir="ltr">, </span>이질적 역사 발전 단계들이 중첩되어 있는 한국의 특수한 현실에 입각한 비판적 검토를 시도하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1990</span>년 전후 후기자본주의로 진입하는 한국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강홍구가 모색한 작가적 대응의 이론적 단초를 찾을 수 있는 저작이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강홍구 </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1996-2010</strong></span><strong>』</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원앤제이갤러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0</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2010</span>년 원앤제이갤러리에서 개최한 개인전 《그 집》에 맞추어 발간된 도록이다<span lang="EN-US" dir="ltr">. 1996</span>년부터 <span lang="EN-US" dir="ltr">2010</span>년까지 발표된 작품 도판들을 선별 수록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대중매체에 떠돌아다니는 시각 이미지와 작가가 스캔한 이미지를 합성한 〈불〉<span lang="EN-US" dir="ltr">, </span>〈나는 누구인가〉<span lang="EN-US" dir="ltr">, </span>〈도망자〉 등 초기 연작들에서부터 디지털 사진기로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재구성한 〈그린벨트〉<span lang="EN-US" dir="ltr">, </span>〈한강시민공원〉<span lang="EN-US" dir="ltr">, </span>〈드라마세트〉<span lang="EN-US" dir="ltr">, </span>〈바다〉<span lang="EN-US" dir="ltr">, </span>〈부산〉<span lang="EN-US" dir="ltr">, </span>〈생선이 있는 풍경〉 연작<span lang="EN-US" dir="ltr">, </span>도시 재개발 풍경을 다룬 〈오쇠리 풍경〉<span lang="EN-US" dir="ltr">, </span>〈수련자<span lang="EN-US" dir="ltr">/</span>미키네 집〉<span lang="EN-US" dir="ltr">, </span>〈사라지다〉 연작<span lang="EN-US" dir="ltr">, </span>그리고 디지털 프린트 위에 페인팅과 드로잉을 더한 사진회화 연작 〈그 집〉에 이르기까지 <span lang="EN-US" dir="ltr">15</span>년간의 작업 흐름을 개관할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 </strong></span><strong>사람의 집</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strong></span><strong>프로세믹스 부산</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부산 참견錄』</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고은사진미술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3</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고은사진미술관의 연례 기획에 초대되어 <span lang="EN-US" dir="ltr">2011</span>년<span lang="EN-US" dir="ltr"> 6</span>월 무렵부터 약<span lang="EN-US" dir="ltr"> 1</span>년 반 동안 부산 산동네와 매축지의 생활공간을 찍은 사진들을 발표한 개인전 《사람의 집<span lang="EN-US" dir="ltr">―</span>프로세믹스 부산》 도록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노트<span lang="EN-US" dir="ltr">, 152</span>개의 사진 도판<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와의 대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산동네와 매축지 마을 사람들이 생존하기 위해 지어야 했던 <span lang="EN-US" dir="ltr">‘</span>건축가 없는 건축<span lang="EN-US" dir="ltr">’, </span>생활상 필요에 따라 변형되며 중층적으로 형성된 문화적 공간의 유일무이한 경관을 기록하기 위해<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는 문화인류학적이라 할만한 태도로 접근하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본 가이드 <span lang="EN-US" dir="ltr">‘2. </span>이해를 위한 배경 정보<span lang="EN-US" dir="ltr">’</span>의 <span lang="EN-US" dir="ltr">‘</span>프록세믹스<span lang="EN-US" dir="ltr">’ </span>항목 참고<span lang="EN-US" dir="ltr">.) </span>작품들은 <span lang="EN-US" dir="ltr">2013</span>년에 고은사진미술관<span lang="EN-US" dir="ltr">(3.2-5.9), </span>청주 우민아트센터<span lang="EN-US" dir="ltr">(5.22-6.29), </span>서울 원앤제이갤러리와 트렁크갤러리<span lang="EN-US" dir="ltr">(7.4-7.3)</span>에서 순회 전시되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한국현대미술선 </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036, </strong></span><strong>헥사곤</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7</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2017</span>년 원앤제이갤러리에서 개최한 개인전 《안개와 서리》에 맞추어 발간된 도록이다<span lang="EN-US" dir="ltr">. 10</span>년간 촬영한 고양 신도시 개발 풍경 사진 파일을 포토샵으로 재구성한 〈안개와 서리〉 연작 외에 <span lang="EN-US" dir="ltr">2012</span>년 이후 발표된 사진회화 형식의 〈녹색연구〉<span lang="EN-US" dir="ltr">, </span>〈서울산경〉<span lang="EN-US" dir="ltr">, </span>〈언더프린트〉 연작의 작품 도판들을 선별 수록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집</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꽃</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마을—은평 뉴타운의 기억 강홍구 사진전』</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은평역사한옥박물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21</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2021</span>년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서 개최된 개인전 《집<span lang="EN-US" dir="ltr">, </span>꽃<span lang="EN-US" dir="ltr">, </span>마을<span lang="EN-US" dir="ltr">···</span>》의 전시 도록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가 <span lang="EN-US" dir="ltr">2002</span>년부터 <span lang="EN-US" dir="ltr">2020</span>년까지 은평뉴타운 재개발 과정을 촬영한 사진들을 선별<span lang="EN-US" dir="ltr">·</span>수록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들은 <span lang="EN-US" dir="ltr">2000</span>년 초 당시 촌락 중심으로 이루어진 농경사회의 공간적 구조가 남아있던 도시 변두리 마을들이 철거되고 고층 아파트 단지가 세워진 <span lang="EN-US" dir="ltr">2020</span>년까지 약 <span lang="EN-US" dir="ltr">20</span>년간의 풍경의 변화를 보여준다<span lang="EN-US" dir="ltr">. </span>수록된 모든 사진은<span lang="EN-US" dir="ltr">, </span>〈그 집〉 연작에서처럼 사진 파일을 가공하고 그 위에 페인팅과 드로잉을 덧입힌 것이 아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모두 그 <span lang="EN-US" dir="ltr">‘</span>이전<span lang="EN-US" dir="ltr">’</span>의<span lang="EN-US" dir="ltr">, </span>즉 작품화되기 이전의 디지털 사진 이미지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의 이전 작품들과 달리<span lang="EN-US" dir="ltr">, </span>적극적 정보 재조직 작업을 거의 하지 않고 분절된 프레임들을 붙이는 정도로만 최소한으로 손질된 사진들이다<span lang="EN-US" dir="ltr">(</span>「은평뉴타운<span lang="EN-US" dir="ltr"> 2002-2021</span>」<span lang="EN-US" dir="ltr">, </span>《집 꽃 마을<span lang="EN-US" dir="ltr">···</span>》 전시 도록<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신안 바다</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05-2022</strong></span><strong>—강홍구 작품집』</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전남 신안군</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23</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가 <span lang="EN-US" dir="ltr">2005</span>년부터 <span lang="EN-US" dir="ltr">17</span>년 동안 작업해 온 연작 〈신안 바다〉 중 선별한 작품 도판을 담았다<span lang="EN-US" dir="ltr">. </span>수록된 작품들은<span lang="EN-US" dir="ltr"> 2022</span>년 서울 원앤제이갤러리<span lang="EN-US" dir="ltr">, </span>신안 저녁노을미술관과 암태창고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그리고<span lang="EN-US" dir="ltr"> 2023</span>년 사비나미술관에서 세 차례의 개인전을 통해 발표되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유년기를 보낸 고향 신안의 아름다운 풍광에 관한 생생한 기억<span lang="EN-US" dir="ltr">, </span>그리고 개발과 관광 바람으로 변모한 현재 풍경의 기록 사이에서 생산되는 이미지들을 담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는 해양 생물들의 삶과 죽음<span lang="EN-US" dir="ltr">, </span>마을<span lang="EN-US" dir="ltr">, </span>사람<span lang="EN-US" dir="ltr">, </span>일 등 변방의 섬에서 영위되는 삶의 총체적 변화상을 인류학적 시선과 자신의 개인적 기억을 충돌<span lang="EN-US" dir="ltr">/</span>중첩시키며 바라본다<span lang="EN-US" dir="ltr">. </span>신안군 섬 지도<span lang="EN-US" dir="ltr">, </span>디지털 풍경 사진<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 프린트에 드로잉과 콜라주를 더한 이미지들로 구성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 외</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강홍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어의도에서 은평뉴타운까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30</strong></span><strong>년</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강홍구의 작품세계』</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eBook), </strong></span><strong>사비나미술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23</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작가의<span lang="EN-US" dir="ltr"> 30</span>년 창작활동에서 생산된 작품들과 전시 활동 자료 등 기록 전체를<span lang="EN-US" dir="ltr"> 500</span>여 쪽에 걸쳐 정리한 책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의 작품세계를 주요 시기별로 나누고 작가노트<span lang="EN-US" dir="ltr">, </span>주요 작품 도판<span lang="EN-US" dir="ltr">, </span>작품 개요와 비평문<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 연보 등을 수록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모든 텍스트는 영역문을 덧붙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현재까지 발간된 강홍구 연구 자료 가운데 가장 총괄적이고 체계적인 판본이라 할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span lang="EN-US" dir="ltr">2022–2023 </span>작가 조사<span lang="EN-US" dir="ltr">-</span>연구<span lang="EN-US" dir="ltr">-</span>비평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서<span lang="EN-US" dir="ltr">, </span>사비나미술관이 발행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온라인 서점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font-size:21px;"><span lang="EN-US" dir="ltr"><strong>2. </strong></span><strong>이해를 위한 배경정보</strong></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강홍구의 삶</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1957</span>년 전남 신안군 지도읍에 속한 작은 섬 어의도의 소농 집안에서 출생하여 유년기를 보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후 목포중고와 목포교육대를 졸업하고<span lang="EN-US" dir="ltr"> 6</span>년간 미술 교사 생활을 한 뒤 홍익대 서양화과에 다시 입학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재학 시 국내 포스트모더니즘의 본격적 발현으로 평가되는 그룹 <span lang="EN-US" dir="ltr">‘</span>뮤지엄<span lang="EN-US" dir="ltr">’(1987</span>년 최정화<span lang="EN-US" dir="ltr">, </span>이불<span lang="EN-US" dir="ltr">, </span>고낙범<span lang="EN-US" dir="ltr">, </span>홍성민<span lang="EN-US" dir="ltr">, </span>명혜경<span lang="EN-US" dir="ltr">, </span>노경애<span lang="EN-US" dir="ltr">, </span>정승 등이 결성<span lang="EN-US" dir="ltr">)</span>의 기획전에 참여했다<span lang="EN-US" dir="ltr">. 1988</span>년 <span lang="EN-US" dir="ltr">35</span>세에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연구논문으로 홍익대 대학원 서양화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span lang="EN-US" dir="ltr">. 1996</span>년 스스로를<span lang="EN-US" dir="ltr"> ‘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로 호명하며 대중문화에서 소비되는 시각 이미지들을 재조직한 합성사진 연작을 발표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후<span lang="EN-US" dir="ltr"> 21</span>세기 한국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문화와 일상성<span lang="EN-US" dir="ltr">, </span>도시화에 따른 생활공간 변화를 다층적으로 탐구한 디지털 사진 기반 이미지 연작들을 발표해 왔다<span lang="EN-US" dir="ltr">. 2018–2020</span>년까지 부산 고은사진미술관 관장을 역임했다<span lang="EN-US" dir="ltr">. 2022–2023</span>년에는<span lang="EN-US" dir="ltr"> 2005</span>년부터 <span lang="EN-US" dir="ltr">17</span>년 동안 작가의 고향에 대한 유년 기억과 현실 풍경을 주제로 작업해 온 〈신안 바다〉 연작을 정리해서 세 차례의 개인전으로 발표했다<span lang="EN-US" dir="ltr">. 2023–2024</span>년에는 고향 신안의 구름과 바다를 현재화된 수묵적 방법으로 그리는 새로운 그림 연작 〈구름<span lang="EN-US" dir="ltr">, </span>바다〉를 발표하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포스트모더니즘</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는<span lang="EN-US" dir="ltr"> 1988</span>년 홍익대 대학원 재학 시절<span lang="EN-US" dir="ltr">, ‘</span>한국 포스트모더니즘의 본격적 발현<span lang="EN-US" dir="ltr">’</span>으로 평가되는<span lang="EN-US" dir="ltr"> ‘</span>뮤지엄<span lang="EN-US" dir="ltr">’ </span>그룹의 《<span lang="EN-US" dir="ltr">U.A.O.</span>》전에 참여했다<span lang="EN-US" dir="ltr">. 1990</span>년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연구한 석사 학위 논문을<span lang="EN-US" dir="ltr">, 1995</span>년에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팝아트의 대표 작가인 앤디 워홀에 대한 소개서 『앤디 워홀<span lang="EN-US" dir="ltr">―</span>거울을 가진 마술사의 신화』를 단행본으로 발간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은<span lang="EN-US" dir="ltr">, 1980–90</span>년대 한국 사회에서 소비자본주의가 본격화하던 격변기에 기존 모더니즘 미술 제도에 저항할 정치적<span lang="EN-US" dir="ltr">·</span>미학적 전략을 만들어가는 데 참조할<span lang="EN-US" dir="ltr"> ‘</span>대안의 한 가능성<span lang="EN-US" dir="ltr">’</span>으로서<span lang="EN-US" dir="ltr">, </span>비판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주요 사항이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실천은<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 작업의 축인<span lang="EN-US" dir="ltr"> (‘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라는 언명에 함축된<span lang="EN-US" dir="ltr">) </span>의도적 비속성<span lang="EN-US" dir="ltr">, </span>서유럽 모던이 추구한 진리의 일원성에 대한 불신과 조롱에서 나오는 유희적<span lang="EN-US" dir="ltr">·</span>양가적<span lang="EN-US" dir="ltr">·</span>다층적<span lang="EN-US" dir="ltr">·</span>탈주적 태도<span lang="EN-US" dir="ltr">, </span>한국적 전통과 서구 근현대 사이의 충돌에 대한 숙고<span lang="EN-US" dir="ltr">, </span>소비사회의 일상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 등을 이해하기 위해<span lang="EN-US" dir="ltr"> 1</span>차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strong>B</strong></span><strong>급작가</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는<span lang="EN-US" dir="ltr"> 1996</span>년부터 제작한 〈나는 누구인가〉<span lang="EN-US" dir="ltr">, </span>〈도망자〉 등의 합성사진 연작을 발표하는 두 번째 개인전 《위치<span lang="EN-US" dir="ltr">, </span>속물<span lang="EN-US" dir="ltr">, </span>가짜》를<span lang="EN-US" dir="ltr"> 1999</span>년 금호미술관에서 개최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전시 리플릿에 쓴 글 「펄프 픽처」에서 그는 이렇게 말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우리에게 필요한 것은<span lang="EN-US" dir="ltr"> A</span>급 미술이 아니라<span lang="EN-US" dir="ltr"> B </span>아니면<span lang="EN-US" dir="ltr"> C</span>급 미술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는 스스로를<span lang="EN-US" dir="ltr"> B</span>급미술을 하는<span lang="EN-US" dir="ltr"> ‘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라고 불렀다<span lang="EN-US" dir="ltr">. ‘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라는 자기 호명에는<span lang="EN-US" dir="ltr">, </span>서구 중심 예술사에서 설정한 소수의 천재적 창조자 즉<span lang="EN-US" dir="ltr"> ‘A</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 </span>신화와 모더니즘적 고급미술의 문법에서 탈주하여<span lang="EN-US" dir="ltr">, </span>시각 이미지 생산자 또는 시각 정보의 재조직자로서 자신의 길을 가보겠다는 강홍구의 작가적 태도와 정치적<span lang="EN-US" dir="ltr">·</span>미학적 전략이 함축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러한<span lang="EN-US" dir="ltr"> ‘B</span>급<span lang="EN-US" dir="ltr">’ </span>전략은<span lang="EN-US" dir="ltr">, </span>그가 자본주의 상품 논리에 따라 쉽게 사라져 버리는 광고사진과 영화 스틸을 비롯한 포르노 이미지<span lang="EN-US" dir="ltr">·</span>만화<span lang="EN-US" dir="ltr">·</span>낙서 등 비속한 시각 이미지들과 시각 정보를 재조직하거나<span lang="EN-US" dir="ltr">, </span>대중의 평범한 일상을 둘러싼 생활공간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디지털 사진을 주요 매체로 삼아 탐구해 온 그동안의 작업 과정을 관류한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일상</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일상성</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공간</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의<span lang="EN-US" dir="ltr"> 30</span>여 년간의 작업 과정에서 소재와 사용 매체<span lang="EN-US" dir="ltr">, </span>형식 면에서의 새로운 시도는 자주 발견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하지만 초기 합성사진 연작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전체 작업에서 집요하게 다루어지는 가장 핵심적인 주제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에서의<span lang="EN-US" dir="ltr"> ‘</span>일상생활<span lang="EN-US" dir="ltr">’ </span>또는<span lang="EN-US" dir="ltr"> ‘</span>일상성<span lang="EN-US" dir="ltr">’</span>이라 할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앙리 르페브르는 『현대세계의 일상성』에서 현대 세계를<span lang="EN-US" dir="ltr"> ‘</span>소비 조작의 관료사회<span lang="EN-US" dir="ltr">’</span>로 정의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국가와 자본이 결탁한 익명의 관료적 자본주의 시스템에 의해<span lang="EN-US" dir="ltr">, </span>현대인의 일상은 노동 시간과 그것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여가 시간으로 분리되고<span lang="EN-US" dir="ltr">, </span>사회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로 분열되며<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양자는 시스템에 의해 엄격하게 관리되고 최대한으로 상품화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하지만 이러한 일상의 배후는 거의 의식되지 못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정치적<span lang="EN-US" dir="ltr">·</span>상업적 광고가 선택의 자유와 행복이라는 환상을 부추기며 대중의 소비 욕구를 조작하는 장이 바로 현대인의 일상이자 현대세계의 일상성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런데 일상은<span lang="EN-US" dir="ltr">, </span>그것을 비일상적으로 접근할 경우 은폐된 국가<span lang="EN-US" dir="ltr">-</span>자본 권력 관계의 역학이 폭로될 수 있는 변혁 가능성의 장이 되기도 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는 이러한 일상의 양면성을 간파하고 일상 읽기와 일상 뒤집기와 낯설게 하기를 다층적으로 시도해 왔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의 일상성 탐구는 도시 재개발과 인간<span lang="EN-US" dir="ltr">-</span>공간 관계에 대한 일종의 사회학적<span lang="EN-US" dir="ltr">·</span>인류학적 접근을 통해 심화된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디지털 사진</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에게 디지털 사진은 세계에 대한 파편적 시각 정보를 산출하고 그 정보를 수월하게 재조직할 수 있는 매체로서 기능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중성적인 그러나 믿을 수 없는 대중 영상 이미지에 후반작업을 가함으로써<span lang="EN-US" dir="ltr">, </span>자신의 개인적 시선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개입시키려는 작가의 의도를 실행하기 위해 그는 디지털 사진을 선택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따라서 그에게 디지털 사진은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사진을 뜻하지 않는다<span lang="EN-US" dir="ltr">. 2003</span>년 개인전 《드라마 세트》 전시 도록에서 강홍구는<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을 찍고<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에 약간의 조작을 가하면서 내가 느낀 것은<span lang="EN-US" dir="ltr">… </span>현실 자체의 죽음<span lang="EN-US" dir="ltr">, </span>그러나 죽음이 아닌 다른 것으로 느껴지는 무엇이었다<span lang="EN-US" dir="ltr">.”</span>고 말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죽음 아닌 다른 무엇은 자본주의적 교환가치를 생산하기 위해 이미지화된 사물<span lang="EN-US" dir="ltr">, </span>즉 사용 가치의 구체적 맥락이 제거된 파편적이고 추상적인 상품 형식과 관련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는 자신이 제작한 사진 이미지가<span lang="EN-US" dir="ltr"> “</span>파편화된 세계를 파편으로 보여주는 일종의 위장<span lang="EN-US" dir="ltr">”</span>일 뿐이며<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위장은 사진의 인증력을 비롯한 사진에 기반을 둔 모든 시각 매체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span lang="EN-US" dir="ltr"> ‘</span>불신<span lang="EN-US" dir="ltr">’</span>의 결과라고 생각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의 이러한 매체적 입장은 후기자본주의 대중사회에서<span lang="EN-US" dir="ltr"> ‘</span>창조<span lang="EN-US" dir="ltr">’</span>가 아니라<span lang="EN-US" dir="ltr"> ‘</span>검색<span lang="EN-US" dir="ltr">’, ‘</span>재조직<span lang="EN-US" dir="ltr">’, ‘</span>충돌<span lang="EN-US" dir="ltr">’, ‘</span>쐐기박기<span lang="EN-US" dir="ltr">’</span>를 수행하는<span lang="EN-US" dir="ltr"> ‘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span>의 미학적<span lang="EN-US" dir="ltr">·</span>정치적 전략에서 비롯된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도시 재개발</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한국에서 도시 재개발은<span lang="EN-US" dir="ltr"> 1976</span>년 박정희 유신시대에 도시계획법과 별개로 추진법이 제정되어 그 강력한 법적 지지대를 갖게 되었고<span lang="EN-US" dir="ltr">, 2000</span>년대 들어 수도권 변두리를 비롯한 전국 군소도시에서 광범위한 도시 재개발이 진행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는<span lang="EN-US" dir="ltr"> 2000</span>년 전후부터 주로 서울 변두리 지역에 거주해오면서 도시화로 인한 도시 변두리 생활공간의 폐허화와 폭력적인 도시 재개발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경험은 각 방법적 차이는 있지만 공간 파괴와 변화를 기록<span lang="EN-US" dir="ltr">/</span>기억하고 그 기이한 풍경의 배후를 탐구하는 일련의 작업들인 〈오쇠리 풍경〉<span lang="EN-US" dir="ltr">, </span>〈미키네 집〉<span lang="EN-US" dir="ltr">, </span>〈수련자〉<span lang="EN-US" dir="ltr">, </span>〈사라지다<span lang="EN-US" dir="ltr">―</span>은평 뉴타운에 대한 어떤 기록〉<span lang="EN-US" dir="ltr">, </span>〈그 집〉<span lang="EN-US" dir="ltr">, </span>〈안개와 서리〉 등을 끌어가는 동력이 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애초에는 전통적인 사진의 기록성에 기댄 작업을 할 생각이 없었으나<span lang="EN-US" dir="ltr">, </span>원주민들이 지켜오던 농경문화의 공간 감각과 구조를 지닌 변두리 마을들이 도시 재개발 사업에 의해 순식간에 파괴되고<span lang="EN-US" dir="ltr">, </span>원주민들은 세간조차 챙기지 못한 채 대부분 어디론가 쫓겨나가고<span lang="EN-US" dir="ltr">, </span>그 대신 외지인들로 채워지는 비싼 고층 아파트 단지가 세워지는 충격적 풍경을 목도하면서 일단은 사진을 찍을 수밖에 없었다고 작가는 말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는 지금도 진행 중인 은평뉴타운 재개발 과정을<span lang="EN-US" dir="ltr"> 2002</span>년부터<span lang="EN-US" dir="ltr"> 2021</span>년까지 기록한 사진들을 구역별로 정리하여<span lang="EN-US" dir="ltr"> 2021</span>년 개인전 《집 꽃 마을<span lang="EN-US" dir="ltr">···</span>》에서 발표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은평구 도시 재개발은 강홍구의<span lang="EN-US" dir="ltr"> 30</span>여 년의 작업 과정에 있어 주제와 형식 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건 중 하나로 추정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후 강홍구의 예술 실천에서<span lang="EN-US" dir="ltr"> ‘</span>우리 삶을 둘러싼 공간 탐구와 기록<span lang="EN-US" dir="ltr">’</span>이 큰 축을 이루게 된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프록세믹스</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proxemics)</strong></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공간사용법’<span lang="EN-US" dir="ltr">, ‘</span>공간학<span lang="EN-US" dir="ltr">’</span>이라고 번역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가 도시 재개발을 다룬 일련의 연작들에 이어 인간의 생활공간 자체에 대한 진지하고 지속적 탐구를 수행하는 데 영향을 미친 개념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문화인류학자 에드워드 홀이 저서 『숨겨진 차원』에서 제안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홀에 따르면<span lang="EN-US" dir="ltr">, </span>커뮤니케이션은 문화의 핵심이며 삶 그 자체인데<span lang="EN-US" dir="ltr">, </span>서로 다른 문화는 노력하면 공유되거나 비슷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문화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은 동일한 감각자극에 대해 서로 다른 감각적 경험을 하게 되며<span lang="EN-US" dir="ltr">, </span>인간이 만드는 건축물과 도시환경은 문화의 이러한 선택적 여과 과정이 표현된 결과물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따라서 문화가 다르면 공간이 달라지고<span lang="EN-US" dir="ltr">, </span>다른 공간은 다른 사람을 만들어낸다<span lang="EN-US" dir="ltr">. </span>문화<span lang="EN-US" dir="ltr">-</span>공간<span lang="EN-US" dir="ltr">-</span>경험<span lang="EN-US" dir="ltr">-</span>사람 간의 순환적 상호작용 때문에 획일적 도시 재개발이나 문화통합은 많은 부작용을 낳는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인간을 포함한 동물은 자신의 문화적 패턴에 맞는 적절한 공간을 지키려는 욕구가 있는데<span lang="EN-US" dir="ltr">, </span>도시건설과 재개발이 이 근본 욕구를 무시한 채 이루어진다는 것이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span style="color:hsl(0,0%,30%);">강홍구는<span lang="EN-US" dir="ltr"> 2013</span>년 개최된 《사람의 집<span lang="EN-US" dir="ltr">―</span>프로세믹스 부산》 전시 도록에서 사람의 집을 찍는다는 것은<span lang="EN-US" dir="ltr"> “</span>마을을 이루는 집들이 가지는 건축적 원초성<span lang="EN-US" dir="ltr">, </span>혹은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을 보여주겠다는 것<span lang="EN-US" dir="ltr">”</span>이라고 말한다<span lang="EN-US" dir="ltr">. 2016</span>년 개인전 《청주<span lang="EN-US" dir="ltr">―</span>일곱 마을의 도시》에서 청주라는 하나의 대도시를<span lang="EN-US" dir="ltr"> ‘</span>문화가 다른 일곱 개의 시골마을<span lang="EN-US" dir="ltr">’</span>로 기술·묘사하는 독특한 방법들<span lang="EN-US" dir="ltr">, </span>그리고<span lang="EN-US" dir="ltr"> 2022–2023</span>년에 발표된 〈신안 바다〉 연작의 전체 구성이 총체성을 띠는 측면 등을 프록세믹스의 맥락에서 읽을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연작 〈그 집〉</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2010</span>년 원앤제이갤러리에서 개최된 동명의 개인전에 발표된 연작의 이름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의 전체 작업 흐름에서 주목할 만한 형식적 변화를 보여준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연작에서 강홍구는 전국 각지의 재개발 현장에서 촬영한 디지털 컬러사진 파일을 흑백으로 전환하고 프레임을 이어 붙여 출력한 흑백사진 바탕 위에 사진 이미지를 따라서<span lang="EN-US" dir="ltr">/</span>지우면서<span lang="EN-US" dir="ltr">, </span>포개면서<span lang="EN-US" dir="ltr">/</span>어긋나게 물감으로 색칠하며 그림을 덧그리는 방법을 썼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의 표현에 따르면<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을 기반으로 한 페인팅과 드로잉 이미지<span lang="EN-US" dir="ltr">” </span>연작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의 일관된 미학적 전략은<span lang="EN-US" dir="ltr">, </span>통치의 장치 또는 지배이데올로기라는 배후에 의해 작동되는 사진 기반 대중적 시각 이미지의 공식적 사실성에 작가의 개인적<span lang="EN-US" dir="ltr">·</span>주관적 시선과 기억을 최대한 충돌시키려는 것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 집〉에서는 이 전략이 합성사진<span lang="EN-US" dir="ltr">·</span>디지털 사진 연작들에서처럼 디지털 이미지와 정보의 재조직이 아니라<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과 그림을 중첩시키는 형식적 시도를 통해 발현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중층적 이미지들은 사진도 아니고 그림도 아닌 제<span lang="EN-US" dir="ltr">3</span>의 이미지로서<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과 회화의 매체적 특성들을 교차시키고 한편으로 그 틈새를 증폭시키며 탈주의 여백을 남겨둔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형식은 〈녹색연구<span lang="EN-US" dir="ltr"> 1, 2</span>〉<span lang="EN-US" dir="ltr">, </span>〈언더프린트〉<span lang="EN-US" dir="ltr">, </span>〈서울산경〉<span lang="EN-US" dir="ltr">, </span>〈신안 바다〉 연작에서 다양하게 변주되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trong>연작 〈구름</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바다〉</strong></span></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2023</span>년부터 발표 중인 새로운 그림 연작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강홍구는 작가 경력을 회화로 시작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러나 당시 한국 현실에 대한 인식과 <span lang="EN-US" dir="ltr">‘B</span>급<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 의식에 따라 후기자본주의의 포스트모던한 대중문화와 부유하는 일상성을 다루기에 적합한 디지털 사진으로 주요 매체를 바꾸었다<span lang="EN-US" dir="ltr">. 2010</span>년부터는 사진과 회화 매체의 한계와 가능성을 동시에 숙고하며 중첩시키는 작업들을 본격적으로 해왔다<span lang="EN-US" dir="ltr">. 2023</span>년 개최된 개인전 《무인도와 유인도―신안바다<span lang="EN-US" dir="ltr">Ⅱ</span>》에서부터 고향 바다의 풍광을 담은 <span lang="EN-US" dir="ltr">(</span>사진이 개입되지 않은<span lang="EN-US" dir="ltr">) </span>그림 연작 〈구름<span lang="EN-US" dir="ltr">, </span>바다〉를 일부 발표하기 시작했다<span lang="EN-US" dir="ltr">. 2024</span>년 원앤제이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구름<span lang="EN-US" dir="ltr">, </span>바다<span lang="EN-US" dir="ltr">, </span>무인도》의 발표작들은 거의 전부 〈구름<span lang="EN-US" dir="ltr">, </span>바다〉 연작에 속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면으로 만든 캔버스<span lang="EN-US" dir="ltr">, </span>아크릴릭 물감과 물을 매체로 수묵적 방법을 현재화하여 고향 풍광에 관한 유년의 기억과 함께 유동하는 신안 바다와 구름의 기운생동을 그려내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font-size:21px;"><span lang="EN-US" dir="ltr"><strong>3. </strong></span><strong>관련 키워드</strong></span></p><p> </p><p><span style="color:hsl(0,0%,30%);"><span lang="EN-US" dir="ltr">B</span>급작가<span lang="EN-US" dir="ltr">, </span>변방<span lang="EN-US" dir="ltr">, </span>한국적 근대성과 전통<span lang="EN-US" dir="ltr">, </span>뮤지엄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span lang="EN-US" dir="ltr">U.A.O.</span>》전<span lang="EN-US" dir="ltr">, </span>포스트모더니즘<span lang="EN-US" dir="ltr">, </span>팝아트<span lang="EN-US" dir="ltr">, </span>포스트모던 리얼리즘<span lang="EN-US" dir="ltr">, </span>포럼<span lang="EN-US" dir="ltr">A, </span>신자유주의와 소비사회<span lang="EN-US" dir="ltr">, </span>상품화<span lang="EN-US" dir="ltr">, </span>대중매체와 대중문화<span lang="EN-US" dir="ltr">, </span>시뮬라크르<span lang="EN-US" dir="ltr">, </span>합성사진<span lang="EN-US" dir="ltr">, </span>키치<span lang="EN-US" dir="ltr">, </span>디지털 사진<span lang="EN-US" dir="ltr">, </span>이미지와 정보의 재조직<span lang="EN-US" dir="ltr">, </span>유희성<span lang="EN-US" dir="ltr">/</span>양가성<span lang="EN-US" dir="ltr">/</span>탈주<span lang="EN-US" dir="ltr">, </span>일상성과 공간변화<span lang="EN-US" dir="ltr">, </span>포스트모던 사회학<span lang="EN-US" dir="ltr">, </span>도시 재개발과 농경문화<span lang="EN-US" dir="ltr">, </span>마을<span lang="EN-US" dir="ltr">, </span>프록세믹스<span lang="EN-US" dir="ltr">, </span>사진적 기록과 개인적 기억<span lang="EN-US" dir="ltr">, </span>카메라 아이<span lang="EN-US" dir="ltr">, </span>수묵산수와 풍경</span></p> 이전게시물 임동식 컬렉션 연구조사 가이드 다음게시물 Research Guide for the Jung Jungyeob Collection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