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닫기 확인 닫기 가이드 정정엽 컬렉션 연구조사 가이드 이전 다음 목록으로 돌아가기 URL 복사 인쇄 정정엽 컬렉션 연구조사 가이드 <p style="text-align:right;">글<span lang="EN-US" dir="ltr"> | </span>양정애<span lang="EN-US" dir="ltr">(</span>민중미술<span lang="EN-US" dir="ltr">, </span>독립연구자<span lang="EN-US" dir="ltr">)</span></p><p style="text-align:right;">작성일 <span lang="EN-US" dir="ltr">| 2024.12.13</span></p><p> </p><p><span style="color:gray;font-size:21px;"><span lang="EN-US" dir="ltr"><strong>1. </strong></span><strong>사전 정보</strong></span></p><p> </p><p>정정엽<span lang="EN-US" dir="ltr">(</span>鄭貞葉<span lang="EN-US" dir="ltr">, Jung Jungyeob, b.1962- )</span>은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주의 미술가로 여성의 현실<span lang="EN-US" dir="ltr">, </span>노동과 생태 문제를 자신의 삶과 작품 세계 안에서 지속적으로 다루어 오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1980</span>년대부터 여성주의<span lang="EN-US" dir="ltr">, </span>생태주의적 시각을 바탕으로 회화뿐 아니라 드로잉<span lang="EN-US" dir="ltr">, </span>설치<span lang="EN-US" dir="ltr">, </span>퍼포먼스 등을 넘나들며 다양한 형식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그의 대표작<span lang="EN-US" dir="ltr"> ‘</span>곡식<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는 팥과 콩<span lang="EN-US" dir="ltr">, </span>나물 등을 주요 소재로 익명화된 여성의 삶과 보이지 않는 노동을 대변하고<span lang="EN-US" dir="ltr">, </span>멸종 위기에 처한 동<span lang="EN-US" dir="ltr"> ·</span>식물들을 통해 소수에 대한 성찰을<span lang="EN-US" dir="ltr">, </span>벌레와 나방 등 인간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소외되고 연약한 존재들을 통해 생명력의 가치를 탐색한다<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들의 일상과 살림의 미학에 공감하고 반응하는 작업에서 나아가<span lang="EN-US" dir="ltr">, </span>삶을 여행하며 길 위에서 만난 여성들과의 관계를 통해 여성들의 연대와 우정<span lang="EN-US" dir="ltr">, </span>환대를 작품 안에서 보여준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러한 정정엽의 예술가로서의 작품 세계는 주요 개인전과 함께 출간된 작품집들에 잘 정리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정정엽의 예술 작업의 근간에는 페미니스트이자 민중미술가로 호명되어 온 삶의 궤적이 있다<span lang="EN-US" dir="ltr">. 1980-1990</span>년대에는 미술 동인<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과 인천 지역 문화 소모임<span lang="EN-US" dir="ltr"> ‘</span>일손나눔<span lang="EN-US" dir="ltr">’, ‘</span>갯꽃<span lang="EN-US" dir="ltr">’ </span>등을 함께하며 노동 현장 지향의 민중미술 및 문화운동에 몸담았으며<span lang="EN-US" dir="ltr">, </span>동시에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동문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터<span lang="EN-US" dir="ltr">’</span>와<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연구회<span lang="EN-US" dir="ltr">’(</span>여미연<span lang="EN-US" dir="ltr">), </span>페미니스트 아티스트 프로젝트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 </span>등의 활동도 병행하며 여성미술운동을 이끌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따라서 정정엽의 예술 세계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브제로서의 예술 작품뿐 아니라<span lang="EN-US" dir="ltr">, </span>이러한<span lang="EN-US" dir="ltr"> ‘</span>노동<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span lang="EN-US" dir="ltr">’, ‘</span>생태<span lang="EN-US" dir="ltr">’ </span>등을 키워드로 사회 참여적 작업을 해온 활동가로서의 면모까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와 관련하여 살펴볼 수 있는 주요 참고 자료들은 다음과 같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헥사곤</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한국현대미술선</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002: </strong></span><strong>정정엽』</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1</strong></span></p><p><span lang="EN-US" dir="ltr">2011</span>년 갤러리 스케이프<span lang="EN-US" dir="ltr">(</span>서울<span lang="EN-US" dir="ltr">)</span>에서 개최한 개인전 《<span lang="EN-US" dir="ltr">Off-bean</span>》에 맞추어 발간된 작품집으로<span lang="EN-US" dir="ltr">, 1990</span>년대에서<span lang="EN-US" dir="ltr"> 2000</span>년대 초반에 이르는 작품 세계를 살펴볼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 ‘Off bean’, ‘Red bean’, ‘</span>곡식<span lang="EN-US" dir="ltr">(Grain)’ </span>시리즈의 주요 작품 이미지와 김윤경<span lang="EN-US" dir="ltr">(</span>「날 것의 아름다움」<span lang="EN-US" dir="ltr">, </span>강수정<span lang="EN-US" dir="ltr">(</span>「내 이마 위에 붉은 팥」<span lang="EN-US" dir="ltr">), </span>임민희<span lang="EN-US" dir="ltr">(</span>「정정엽의<span lang="EN-US" dir="ltr"> ‘</span>콩<span lang="EN-US" dir="ltr">’—</span>길을 찾는 그림<span lang="EN-US" dir="ltr">, </span>길들여지지 않은 삶」<span lang="EN-US" dir="ltr">)</span>의 평론 등이 수록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헥사곤</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나의 작업실 변천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1985~2017</strong></span><strong>』</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8</strong></span></p><p><span lang="EN-US" dir="ltr">2018</span>년 이상원미술관<span lang="EN-US" dir="ltr">(</span>춘천<span lang="EN-US" dir="ltr">)</span>에서 개최한 개인전 《나의 작업실 변천사<span lang="EN-US" dir="ltr"> 1985~2017</span>》에서 진행한<span lang="EN-US" dir="ltr"> ‘#</span>쓸데없이 아이처럼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span>의 일환으로 제작된 드로잉 작품집으로<span lang="EN-US" dir="ltr">, 1985</span>년에서<span lang="EN-US" dir="ltr"> 2017</span>년까지<span lang="EN-US" dir="ltr"> 1</span>년을 한 장의 글과 그림으로 압축한<span lang="EN-US" dir="ltr"> 33</span>점의 드로잉이 실려 있다<span lang="EN-US" dir="ltr">. 1985</span>년 졸업과 동시에 서울 혜화동에 마련한 첫 작업실을 시작으로<span lang="EN-US" dir="ltr"> 2017</span>년 안성 미리내 작업실에 이르기까지<span lang="EN-US" dir="ltr"> 15</span>여 차례 이사를 다니는 동안 다양한 여건의 작업실 변화상이 드로잉 안에 담겨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 작가의 작품 세계의 변화 과정 외에도 작가의 개인사와 얽힌 사회적 사건까지 확인할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span lang="EN-US" dir="ltr">, </span>그중에는<span lang="EN-US" dir="ltr"> 1980</span>년대 민주화운동의 한 축을 담당한 실천적인 그리기 작업<span lang="EN-US" dir="ltr">(</span>걸개그림<span lang="EN-US" dir="ltr">, </span>판화 등<span lang="EN-US" dir="ltr">)</span>과 그룹 활동을 통해 미술운동을 전개했던 시기를 살펴볼 수 있는 드로잉들도 포함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 32</span>년에 걸친 작가의 작업실 변천사를 따라가며 한 여성 예술가가 우리 사회 속에서 어떻게 고군분투하며 작업을 이어 갔는지를 추적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고암이응노생가기념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strong></span><strong>제</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4</strong></span><strong>회 고암미술상 수상작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정정엽</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최초의 만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9</strong></span></p><p><span lang="EN-US" dir="ltr">2019</span>년 제<span lang="EN-US" dir="ltr">4</span>회 고암미술상 수상작가 기념전으로 개최한 《정정엽<span lang="EN-US" dir="ltr">: </span>최초의 만찬》 전시 도록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전시에서<span lang="EN-US" dir="ltr"> 30</span>여 년에 이르는 작가의 작품 세계를 망라한 만큼<span lang="EN-US" dir="ltr">, </span>도록을 통해<span lang="EN-US" dir="ltr"> 1980</span>년대 초기 목판화 시리즈부터 근작<span lang="EN-US" dir="ltr"> ‘</span>최초의 만찬<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선별된 대표작들을 살펴볼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품 이미지와 함께 수록된 미술평론가 이윤희의 글 「정정엽의 〈최초의 만찬〉에 대하여」는 정정엽의 시기별 대표작들을 그가 걸어온 길과 함께 엮어 소개하면서<span lang="EN-US" dir="ltr">, ‘</span>최초의 만찬<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에 대한 충실한 해제를 담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외에도 이병희의 평론 「정동의 전환기<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의 호흡<span lang="EN-US" dir="ltr">—</span>여자와 여성성의 긴장과 운동」과 김혜순의 시 「물구나무 팥」 등이 실려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서울식물원</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조용한 소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21</strong></span></p><p><span lang="EN-US" dir="ltr">2021</span>년 서울식물원 초대로 개최한 개인전 《정정엽<span lang="EN-US" dir="ltr">: </span>조용한 소란》 도록으로<span lang="EN-US" dir="ltr">, 1990</span>년대부터<span lang="EN-US" dir="ltr"> 2021</span>년까지<span lang="EN-US" dir="ltr"> 30</span>여 년간 다양하게 변주된 작품들 중<span lang="EN-US" dir="ltr"> ‘</span>생명<span lang="EN-US" dir="ltr">’</span>과<span lang="EN-US" dir="ltr"> ‘</span>생명력<span lang="EN-US" dir="ltr">’</span>을 다룬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첫 번째 주제<span lang="EN-US" dir="ltr"> ‘</span>살림의 미학<span lang="EN-US" dir="ltr">’</span>에서는<span lang="EN-US" dir="ltr"> ‘</span>봄나물<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를 포함한 여성주의적 시각이 깃든 작품들을<span lang="EN-US" dir="ltr">, </span>두 번째 주제<span lang="EN-US" dir="ltr"> ‘</span>생명의 씨앗<span lang="EN-US" dir="ltr">’</span>에서는 대표작<span lang="EN-US" dir="ltr"> ‘</span>곡식<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를<span lang="EN-US" dir="ltr">, </span>세 번째 주제<span lang="EN-US" dir="ltr"> ‘</span>공존이라는 문제<span lang="EN-US" dir="ltr">’</span>에서는<span lang="EN-US" dir="ltr"> ‘</span>벌레<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를 포함하여 환경과 공존에 대해 다룬 작품들을 싣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품 이미지<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 약력과 함께 실린 기획자 정수미의 글 「정정엽<span lang="EN-US" dir="ltr">: </span>조용한 소란」과 평론가 이병희의 글 「식물정동<span lang="EN-US" dir="ltr">—</span>예술과 동맹하는 식물의 정동정치」가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아트센터 화이트블럭</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걷는 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21</strong></span></p><p><span lang="EN-US" dir="ltr">2021</span>년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초대로 개최한<span lang="EN-US" dir="ltr"> 20</span>번째 개인전 《정정엽<span lang="EN-US" dir="ltr">: </span>걷는 달》 도록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동시대를 살면서 작가와 교감해 온<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의 초상<span lang="EN-US" dir="ltr">’</span>을 중심으로 한 작품들을 주로 살펴볼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걷는 달<span lang="EN-US" dir="ltr">’, ‘</span>얼굴 풍경<span lang="EN-US" dir="ltr"> 2: 11</span>명의 초상<span lang="EN-US" dir="ltr">’, ‘</span>붉은 드로잉<span lang="EN-US" dir="ltr">’, ‘</span>낱말놀이<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들이 주요 작품으로 소개되고 있으며<span lang="EN-US" dir="ltr">, </span>기획자 강성은의 글 「죽은 새로부터」<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과 장파의 대화 「그리는 사람들」이 실려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현실문화</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A, </strong></span><strong>『민중미술</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역사를 듣는다</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strong></span><strong>』</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21</strong></span></p><p><span lang="EN-US" dir="ltr">1985</span>년 민족미술협의회 결성을 전후한 소집단 미술운동의 활동 양상과 민중미술운동의 진행 상황에 대해 정정엽을 포함한<span lang="EN-US" dir="ltr"> 10</span>명의 작가가 매칭된 연구자들과 함께 진행한 대담이 담긴 비평서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 중<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과 연구자 양정애가 나눈 대담이 「정정엽<span lang="EN-US" dir="ltr">, </span>살아온 내력이 작품 되기의 당연함」이라는 소제목으로 수록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미술동인<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 </span>활동을 비롯하여<span lang="EN-US" dir="ltr">, </span>노동운동을 지원하는 문화 소모임<span lang="EN-US" dir="ltr"> ‘</span>일손나눔<span lang="EN-US" dir="ltr">’</span>을 거쳐 인천 미술패<span lang="EN-US" dir="ltr"> ‘</span>갯꽃<span lang="EN-US" dir="ltr">’, </span>이화여대<span lang="EN-US" dir="ltr"> ‘</span>터<span lang="EN-US" dir="ltr">’ </span>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연구회’<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 </span>등의 활동을 병행하면서 민중미술의 경향으로부터 여성의 노동<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의 정체성에 집중하며 작품 활동을 해온 과정을 작가의 육성 기록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김현주</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페미니스트 아티스트 그룹</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입김</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strong></span><strong>의 개입으로서 연대와 예술실천」</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미술사논단』</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6</strong></span></p><p>정정엽이 활동한 페미니스트 아티스트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span>의 다양한 프로젝트의 의미를 한국현대미술<span lang="EN-US" dir="ltr">, </span>특히 한국의 페미니즘미술과 글로벌 시대 미술의 맥락에서 학술적으로 분석한 논문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 </span>결성 과정부터 그룹의 성격과 미학을 살펴볼 수 있으며<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span>의 주요 활동 중<span lang="EN-US" dir="ltr"> ‘</span>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 ‘</span>사라지는 여자들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 ‘</span>섬<span lang="EN-US" dir="ltr">-</span>생존자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 </span>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박은빈</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정정엽 여성미술 연구」</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홍익대학교 대학원 예술학과 석사학위 논문</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2019</strong></span></p><p>작가 정정엽에 대해<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span lang="EN-US" dir="ltr">’ </span>관점에서 조명한 학위논문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의 전반적인 삶과 가장 최근의 전시 및 작품까지 다룬 첫 번째 단독 연구이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작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밝혀낸 작품의 의미와 제작 과정 등을 수록하고 있으며<span lang="EN-US" dir="ltr">, </span>특히<span lang="EN-US" dir="ltr"> 2010</span>년 이후 진행한<span lang="EN-US" dir="ltr"> ‘</span>거울<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와<span lang="EN-US" dir="ltr"> ‘</span>광장<span lang="EN-US" dir="ltr">’ </span>시리즈 등 최근 작업들도 아우르며 학술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pan style="color:gray;font-size:21px;"><span lang="EN-US" dir="ltr"><strong>2. </strong></span><strong>이해를 위한 배경정보</strong></span></p><p> </p><p><strong>정정엽의 삶</strong></p><p><span lang="EN-US" dir="ltr">1962</span>년 전라남도 강진에서 출생한 정정엽은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에 진학하여<span lang="EN-US" dir="ltr"> 1985</span>년 졸업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졸업과 동시에 현장 지향 민중미술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의 동인으로 활동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1986</span>년 부평공단에 취업<span lang="EN-US" dir="ltr">, </span>이후 노동운동을 지원하는 문화 소모임<span lang="EN-US" dir="ltr"> ‘</span>일손나눔<span lang="EN-US" dir="ltr">’</span>을 거쳐<span lang="EN-US" dir="ltr">, </span>인천 미술패<span lang="EN-US" dir="ltr"> ‘</span>갯꽃<span lang="EN-US" dir="ltr">’ </span>활동을 하며 다수의 현장 작업<span lang="EN-US" dir="ltr">—</span>걸개그림<span lang="EN-US" dir="ltr">, </span>깃발그림<span lang="EN-US" dir="ltr">, </span>벽화<span lang="EN-US" dir="ltr">, </span>판화<span lang="EN-US" dir="ltr">, </span>삽화 등<span lang="EN-US" dir="ltr">—</span>을 남겼다<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가로서의 현실 참여를 모색하는 입장에서 정정엽은 이화여자대학교 동문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터<span lang="EN-US" dir="ltr">’, </span>민족미술협의회 여성미술분과 모임<span lang="EN-US" dir="ltr">(1988</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연구회<span lang="EN-US" dir="ltr">’</span>로 명칭 변경<span lang="EN-US" dir="ltr">), </span>페미니스트 아티스트 프로젝트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 </span>등의 그룹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span lang="EN-US" dir="ltr">.</span></p><p><span lang="EN-US" dir="ltr">1990</span>년대에 접어들어 개인 작업에 집중하면서<span lang="EN-US" dir="ltr">, 1995</span>년 이십일세기화랑에서 첫 개인전《생명을 아우르는 살림》을 열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이를 시작으로 이후<span lang="EN-US" dir="ltr"> 20</span>여 회 이상의 개인전과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여성의 현실과 노동<span lang="EN-US" dir="ltr">, </span>생태 문제를 주요 주제로 다룬 작품들을 선보여왔다<span lang="EN-US" dir="ltr">. 1998</span>년 금호미술관에서 열린 두 번째 개인전에서 처음으로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붉은 팥과 곡식 작업들을 발표했다<span lang="EN-US" dir="ltr">. 2006</span>년 아르코미술관 기획초대전 《지워지다》에서는 아시아의 익명화된 여성들<span lang="EN-US" dir="ltr">, </span>멸종 위기에 처한 동식물 등 소수에 대한 성찰을 보여주었다<span lang="EN-US" dir="ltr">. 2016</span>년 《벌레》<span lang="EN-US" dir="ltr">(</span>갤러리 스케이프<span lang="EN-US" dir="ltr">)</span>전에서는 그동안의 씨앗들이 발아하듯 인간과 공존하고 있는 생명들을 탐색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2019</span>년 개인전 《최초의 만찬》에서는 한국 사회에 페미니즘을 화두로 던진 인물들과 그녀가 만난 주변의 인물들을 만찬 자리에 초대하는 작업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노동과 행위 주체를 전면으로 불러내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은 이러한 왕성한 개인 작업 사이에도 단체활동을 유기적으로 왕복하며<span lang="EN-US" dir="ltr">, </span>사회 속에서 예술가의 역할을 필요로 하는 현장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제 역할을 해오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 1998</span>년부터<span lang="EN-US" dir="ltr"> 2016</span>년까지 참여한 《황해미술제》 활동<span lang="EN-US" dir="ltr">, </span>예술점거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span>스쾃<span lang="EN-US" dir="ltr">)</span>를 통해 새로운 예술운동을 제안한<span lang="EN-US" dir="ltr"> ‘</span>오아시스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span>와의 협업<span lang="EN-US" dir="ltr">, </span>탈핵 작가 모임<span lang="EN-US" dir="ltr"> ‘</span>핵몽<span lang="EN-US" dir="ltr">’ </span>활동<span lang="EN-US" dir="ltr">, </span>연안환경미술행동 등도 그러한 실천의 일부이다<span lang="EN-US" dir="ltr">.</span></p><p><span lang="EN-US" dir="ltr">1980</span>년대 중반부터 지속적으로 한국 사회의 모순이 분출하는 현장에서 개인 작업과 공동 작업을 진행하며 미시 담론과 거대 담론을 아우르는 예술적 실천을 보여주는 작가로 평가되면서<span lang="EN-US" dir="ltr">, 2001</span>년 문예진흥원<span lang="EN-US" dir="ltr"> ‘</span>올해의 한국미술선<span lang="EN-US" dir="ltr">’</span>에 선정되었고<span lang="EN-US" dir="ltr">, 2018</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제<span lang="EN-US" dir="ltr">4</span>회 고암미술상<span lang="EN-US" dir="ltr">’, 2020</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양성평등문화인상<span lang="EN-US" dir="ltr">’, 2022</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제<span lang="EN-US" dir="ltr">34</span>회 이중섭미술상<span lang="EN-US" dir="ltr">’</span>을 수상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또한<span lang="EN-US" dir="ltr"> 2023</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키아프 서울 아트페어<span lang="EN-US" dir="ltr">’</span>에서 하이라이트 작가로 선정되었으며<span lang="EN-US" dir="ltr">, 2024</span>년에는<span lang="EN-US" dir="ltr"> ‘(</span>경기도를 빛낸<span lang="EN-US" dir="ltr">) </span>올해의 여성인물<span lang="EN-US" dir="ltr">’ </span>중 한 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span lang="EN-US" dir="ltr">. </span>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국립현대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서울시립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경기도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광주시립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아르코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부산현대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수원시립미술관<span lang="EN-US" dir="ltr">, </span>청주시립미술관 등에 주요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미술동인</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 ‘</strong></span><strong>두렁</strong><span lang="EN-US" dir="ltr"><strong>’</strong></span></p><p><span lang="EN-US" dir="ltr">1983</span>년 《창립예행전》<span lang="EN-US" dir="ltr">(</span>애오개소극장<span lang="EN-US" dir="ltr">)</span>을<span lang="EN-US" dir="ltr">, 1984</span>년 《창립전》<span lang="EN-US" dir="ltr">(</span>경인미술관<span lang="EN-US" dir="ltr">)</span>을 펼치며 출범한 미술동인<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은<span lang="EN-US" dir="ltr"> 1980</span>년대 노동조합들과의 연계 속에서 문화운동을 펼친 대표적인 민중미술 그룹 중 하나이다<span lang="EN-US" dir="ltr">. 1987</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밭두렁<span lang="EN-US" dir="ltr">’, ‘</span>논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으로 분화된 뒤 이후 각 지역 및 부문 미술운동으로 산개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은<span lang="EN-US" dir="ltr"> 1983</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의 《창립예행전》을 관람하고<span lang="EN-US" dir="ltr">, 2</span>년간의 고민 끝에 대학을 졸업하던<span lang="EN-US" dir="ltr"> 1985</span>년부터 공식적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에 가입하면서 활동을 시작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1987</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이<span lang="EN-US" dir="ltr"> ‘</span>밭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노동운동 현장<span lang="EN-US" dir="ltr">)</span>과<span lang="EN-US" dir="ltr"> ‘</span>논두렁<span lang="EN-US" dir="ltr">’(</span>서울에서의 지원<span lang="EN-US" dir="ltr">)</span>으로 산개할 때<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은 노동운동 현장을 맡아 인천 부평공단 공장에 취업하여<span lang="EN-US" dir="ltr"> 10</span>개월간 노동 현장 활동을 하였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일손나눔</strong></p><p><span lang="EN-US" dir="ltr">1987</span>년 결성된<span lang="EN-US" dir="ltr"> ’</span>일손나눔<span lang="EN-US" dir="ltr">’(1987-1988)</span>은 노동조합의 문화적 지원을 목표로 한 인천의 노동자문화 기획 조직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은 미술 부분을 맡았다<span lang="EN-US" dir="ltr">. 1987</span>년<span lang="EN-US" dir="ltr"> 6</span>월 항쟁과 노동자대투쟁에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span lang="EN-US" dir="ltr">, </span>노동조합 설립을 지원하는 미술 활동을 전개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1988</span>년<span lang="EN-US" dir="ltr"> 4</span>월<span lang="EN-US" dir="ltr">, </span>한광대 산하<span lang="EN-US" dir="ltr">, </span>갯꽃 등으로 조직을 합치면서 이후<span lang="EN-US" dir="ltr"> ‘</span>우리문화사랑회<span lang="EN-US" dir="ltr">’</span>로 발전하였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갯꽃</strong></p><p>‘갯꽃’<span lang="EN-US" dir="ltr">(1987-1992)</span>은<span lang="EN-US" dir="ltr"> ‘</span>갯벌에 피는 꽃<span lang="EN-US" dir="ltr">’</span>을 줄인 말로<span lang="EN-US" dir="ltr">, </span>인천을 상징하는 갯벌이자 척박한 맨땅에 문화라는 꽃을 피우자는 의미를 담아 출발한 인천의 미술패이다<span lang="EN-US" dir="ltr">. 1986</span>년 노동운동을 지원하던 민중문화 단체<span lang="EN-US" dir="ltr"> ‘</span>일 그림 동인<span lang="EN-US" dir="ltr">’</span>이 모태이며<span lang="EN-US" dir="ltr">, 1987</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일손나눔<span lang="EN-US" dir="ltr">’</span>의 정정엽이 합류하면서 본격적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갯꽃<span lang="EN-US" dir="ltr">’ </span>활동이 시작되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노동자 투쟁대회 등에 필요한 걸개그림<span lang="EN-US" dir="ltr">, </span>판화<span lang="EN-US" dir="ltr">, </span>깃발그림 등을 제작하고<span lang="EN-US" dir="ltr">, </span>파업 기간 중 현장에 필요한 노동조합의 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갯꽃<span lang="EN-US" dir="ltr">’</span>의 정정엽과<span lang="EN-US" dir="ltr"> ‘</span>가는패<span lang="EN-US" dir="ltr">’</span>의 이성강이 밑그림을 노동자들과 함께 채색하는 방식으로 부평공단 공장 외벽에 공동 창작한 〈한독민주노조〉<span lang="EN-US" dir="ltr">(1988) </span>벽화는 인천 최초의 노동벽화로 기록되고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터</strong></p><p>‘터’ 그룹<span lang="EN-US" dir="ltr">(1985-1992)</span>은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span lang="EN-US" dir="ltr"> 81</span>학번 동기 정정엽<span lang="EN-US" dir="ltr">, </span>구선회<span lang="EN-US" dir="ltr">, </span>김민희<span lang="EN-US" dir="ltr">, </span>신가영<span lang="EN-US" dir="ltr">, </span>이경미<span lang="EN-US" dir="ltr">, </span>최경숙으로 구성된 여성미술가 그룹으로<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의 삶을 기반으로 한 주체적인 미술 활동을 위해 결성되었다<span lang="EN-US" dir="ltr">. 1985</span>년 이화갤러리에서 《창립전》을 연 이후<span lang="EN-US" dir="ltr">, 1992</span>년까지 총<span lang="EN-US" dir="ltr"> 4</span>회까지 동인전을 개최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동인전과 더불어 여성미술연구회<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단체연합과 결합<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과 현실》전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여성미술연구회</strong></p><p>여성미술연구회<span lang="EN-US" dir="ltr">(1986-1994)</span>는<span lang="EN-US" dir="ltr"> 1986</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시월모임<span lang="EN-US" dir="ltr">’(</span>김인순<span lang="EN-US" dir="ltr">, </span>김진숙<span lang="EN-US" dir="ltr">, </span>윤석남<span lang="EN-US" dir="ltr">)</span>과<span lang="EN-US" dir="ltr"> ‘</span>터<span lang="EN-US" dir="ltr">’ </span>그룹이 결성한 민족미술협의회 산하의 여성미술분과에서 시작된 단체로<span lang="EN-US" dir="ltr">, </span>미술을 통해 여성 문제를 탐구한다는 정체성을 분명히 하기 위해<span lang="EN-US" dir="ltr"> 1988</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연구회<span lang="EN-US" dir="ltr">’(</span>여미연<span lang="EN-US" dir="ltr">)</span>로 개칭하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과 현실》 연례전<span lang="EN-US" dir="ltr">(1987-1994)</span>과 전국 순회전을 펼치며 작품 창작 활동을 선보였으며<span lang="EN-US" dir="ltr">, </span>동시에<span lang="EN-US" dir="ltr"> ‘</span>여미연<span lang="EN-US" dir="ltr">’ </span>소그룹 그림패<span lang="EN-US" dir="ltr"> ‘</span>둥지<span lang="EN-US" dir="ltr">’(1987)</span>와 만화패<span lang="EN-US" dir="ltr"> ‘</span>미얄<span lang="EN-US" dir="ltr">’(1988)</span>과 여성 사회운동 현장 지원 작업에 협력하며 여성 노동자<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 농민들의 교육 자료를 만들어 지원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김인순<span lang="EN-US" dir="ltr">, </span>윤석남<span lang="EN-US" dir="ltr">, </span>박영숙<span lang="EN-US" dir="ltr">, </span>김종례<span lang="EN-US" dir="ltr">, </span>민혜숙<span lang="EN-US" dir="ltr">, </span>정정엽<span lang="EN-US" dir="ltr">, </span>류준화<span lang="EN-US" dir="ltr">, </span>곽은숙 등 다수의 회원들이 활동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대표 공동 작업으로 〈해방의 햇새벽이 떠오를 때까지 하나되어 나아가세〉<span lang="EN-US" dir="ltr">(1987)</span>가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trong>입김</strong></p><p>한국의 여성문화 운동이 고조되던<span lang="EN-US" dir="ltr"> 1997</span>년 결성된 페미니스트 아티스트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1997-)</span>은<span lang="EN-US" dir="ltr"> 2000</span>년대 페미니스트 정체성을 내걸고 성평등을 위한 예술적 실천을 전개하였다<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span>은 세상의 문제를 고민하는 여성들이 모여 사회에 따뜻한 입김을 불어넣어 변화에 일조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붙인 이름으로<span lang="EN-US" dir="ltr">, 1997</span>년<span lang="EN-US" dir="ltr"> 10</span>월 정정엽을 비롯하여 곽은숙<span lang="EN-US" dir="ltr">, </span>김명진<span lang="EN-US" dir="ltr">, </span>류준화<span lang="EN-US" dir="ltr">, </span>우신희<span lang="EN-US" dir="ltr">, </span>윤희수<span lang="EN-US" dir="ltr">, </span>제미란<span lang="EN-US" dir="ltr">, </span>하인선 등 당시<span lang="EN-US" dir="ltr"> 30</span>대였던 여성작가<span lang="EN-US" dir="ltr"> 8</span>명에 의해 결성되었다<span lang="EN-US" dir="ltr">. </span>대표적인 활동으로<span lang="EN-US" dir="ltr"> 2000</span>년<span lang="EN-US" dir="ltr">, </span>가부장제의 상징인 종묘 앞을 여성 미술 축제의 장으로 전복함으로써 유교적 엄숙주의에 반기를 든<span lang="EN-US" dir="ltr"> ‘</span>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span>를 비롯하여<span lang="EN-US" dir="ltr">, ‘</span>사라지는 여성들<span lang="EN-US" dir="ltr">’, ‘</span>우리 안의 여신<span lang="EN-US" dir="ltr">’</span>을 들 수 있다<span lang="EN-US" dir="ltr">.</span></p><p> </p><p><span style="color:gray;font-size:21px;"><span lang="EN-US" dir="ltr"><strong>3. </strong></span><strong>관련 키워드</strong></span></p><p> </p><p>살림<span lang="EN-US" dir="ltr">, </span>집사람<span lang="EN-US" dir="ltr">, </span>곡식<span lang="EN-US" dir="ltr">, </span>팥<span lang="EN-US" dir="ltr">, </span>콩<span lang="EN-US" dir="ltr">, </span>벌레<span lang="EN-US" dir="ltr">, </span>생명<span lang="EN-US" dir="ltr">, </span>거울<span lang="EN-US" dir="ltr">, </span>광장<span lang="EN-US" dir="ltr">, </span>촛불<span lang="EN-US" dir="ltr">, </span>축제<span lang="EN-US" dir="ltr">, </span>봇물<span lang="EN-US" dir="ltr">, </span>얼굴 풍경<span lang="EN-US" dir="ltr">, </span>나의 작업실 변천사<span lang="EN-US" dir="ltr">, </span>최초의 만찬<span lang="EN-US" dir="ltr">, </span>낱말놀이<span lang="EN-US" dir="ltr">, </span>쓰개치마 퍼포먼스<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주의<span lang="EN-US" dir="ltr">, </span>페미니즘<span lang="EN-US" dir="ltr">, </span>페미니스트<span lang="EN-US" dir="ltr">, </span>터<span lang="EN-US" dir="ltr">(</span>터 그룹<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미술연구회<span lang="EN-US" dir="ltr">(</span>여미연<span lang="EN-US" dir="ltr">), </span>여성과 현실<span lang="EN-US" dir="ltr">, </span>입김<span lang="EN-US" dir="ltr">, </span>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 </span>윤석남<span lang="EN-US" dir="ltr">, </span>박영숙<span lang="EN-US" dir="ltr">, </span>목판화<span lang="EN-US" dir="ltr">, </span>걸개그림<span lang="EN-US" dir="ltr">, </span>깃발그림<span lang="EN-US" dir="ltr">, </span>벽화<span lang="EN-US" dir="ltr">, </span>민중미술<span lang="EN-US" dir="ltr">, </span>노동미술<span lang="EN-US" dir="ltr">, </span>문화운동<span lang="EN-US" dir="ltr">, </span>두렁<span lang="EN-US" dir="ltr">, </span>일손나눔<span lang="EN-US" dir="ltr">, </span>갯꽃<span lang="EN-US" dir="ltr">, </span>인천미술인연합<span lang="EN-US" dir="ltr">, </span>황해미술제<span lang="EN-US" dir="ltr">, </span>민족미술협의회<span lang="EN-US" dir="ltr">(</span>민미협<span lang="EN-US" dir="ltr">), </span>미술인회의<span lang="EN-US" dir="ltr">, </span>스쾃<span lang="EN-US" dir="ltr">, </span>오아시스 프로젝트<span lang="EN-US" dir="ltr">, </span>생태주의<span lang="EN-US" dir="ltr">, </span>탈핵<span lang="EN-US" dir="ltr">, </span>핵몽<span lang="EN-US" dir="ltr">, </span>에코 페미니즘</p> 이전게시물 Research Guide for the Jung Jungyeob Collection 다음게시물 김용익 컬렉션 연구조사 가이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