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닫기 검색분류 제목 내용 검색 《라스트 제너레이션에게, 김용익》 도록 | 라스트 제너레이션에게, 김용익TO THE LAST GENERATION, KIM YONG-IK 목차 4_발간사 | 최은주9_완결될 수 없는 메세지: 비평적 실천으로서의 김용익 작업 세계 | 유예동 라스트 제너레이션에게, 김용익33_PART 1. 자기부정의 초 初89_PART 2. 편집의 초 草141_PART 3. 대화의 초 抄177_PART 4. 지속태를 위한 의식213_PART 5. 난세에의 태도229_PART 6. 박스들의 문답239_사유의 아카이브 272_뿌리 없는 꽃의 거대한 뿌리: 김용익의 초기 작품세계(1974-1989) | 조수진 291_경계를 가로지르기: 1990년대 김용익의 ‘땡땡이’ 시리즈에 대하여 | 장승연 308_탈-예술로 예술을 살(리)다: 김용익의 아카이브에서 배우는 ‘예술의 삶-되기’ | 정은영330_창작과 아카이브의 경계를 허물다 | 이경래 343_프로그램347_세미나 〈탈-이즘의 충동〉 362_김용익 컬렉션365_김용익 활동 연표411_김용익의 글: 개념의 지층435_출품작, 자료 목록 446_필자 소개 작성일2024.06.11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건립백서| 아카이브의 아카이브ARCHIVES OF ARCHIVES 목차 21_발간사26_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여정 40_1 시작을 위한 준비42_MAP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공간안내도44_01 건립의 토대를 마련하다46_02 기관의 방향을 모색하다49_INTERVIEW 1 김홍남 자문위원55_03 기관을 함께 구상하다59_04 운영 기반을 수립히다61_INTERVIEW 2 김희진 분관조성 프로젝트 디렉터66_05 건축의 뼈대를 세우다89_ INTERVIEW 3 유예동 학예연구사 93_ 2 숨겨진 노력94_INFOGRAPHIC 1 숫자로 보는 건립과정96_01 아트아카이브의 컬렉션을 모으다102_ROUONDTABLE 1 수집과 자료106_02 자료의 가능성을 확장하다117_INTERVIEW 4 김화경 수석연구원124_03 도서자료를 연구하다129_INTERVIEW 5 길예경 편집인136_04 기관에 의미를 부여하다141_INTERVIEW 6 브루더 디자인스튜디오145_05 기록과 공간을 잇다164_06 자료에 질서를 부여하다177_INTERVIEW 7 조은성 기록연구사 181_3 다시 말하는 시작182_INFOGRAPHIC 2 숫자로 보는 아트아카이브 이용190_01 전시, 예술가의 여정을 선보이다213_INTERVIEW 8 정유진 미술아카이브과장230_02 연구, 작가의 사유를 추적하다236_03 교육 및 공공, 시민과 아카이브를 연결하다246_ROUNDTABLE 2 시설과 이용 250_부록ㅣ건립을 함께한 분들 작성일2024.04.22 최민 컬렉션 연구집 | 명랑 학문, 유쾌한 지식, 즐거운 앎: 최민 컬렉션 컬렉션 연구집 목차 006_발간사 / 최민 컬렉션 연구집 발간에 부쳐 008_기획의 글 / 최민 컬렉션, 함께 그리고 즐겁게 / 아카이브의 실천적 지향 014_최민 컬렉션 연구 074_아이템 연구 / 번역과 역주 / 세속적이고 평범한 / 예술과 현실 / 경유지 / 선비의 독서생활 / 글과 그림 148_연구 논문 / 세계의 실천: 최민의 ‘도서-아카이브’와 전후 한국의 지성 / '이미지 세계’를 껴안으며: 최민의 외서 읽기와 한국 미술의 전환 / 최민의 프랑스 신구상회화 연구 / 영화, 경계(에서)의 사유 / 최민 박사학위 논문 해제: 「회화에 미친 영화의 영향: 1960~1970년대 신구상회화의 경우」에서/ 도출할 수 있는 ‘미술과 영화의 상호작용’이 만들어낸 변화와 한국 현대미술 해석에 관한 영향 관계에 대한 탐구 / 되살아나는 불꽃 하나를 향하여-최민이 남긴 이미지/텍스트 사이에서 258_작품 290_연보 308_저작 목록 작성일2024.02.22 아카이브의 영토들 | 아카이브의 영토들 TERRITORIES OF THE ARCHIVE | 2022 세마피칭 기록집 DOCUMENTATION OF 2022 SeMA PITCHING 목차 4_인사말 6_서문 Ⅰ. 제도와 지도28_유예동, 조은성: 게임의 법칙-미술아카이브 이니셔티브 45_넬 동커스: 아카이브에 활력을 불어넣기 61_바바라 비더만: 다이내믹 오더-지더베르크 파운데이션 소장품을 활용한 지식의 생산과 조직 Ⅱ. 나침반82_윤원화: 아카이브 픽션-시간을 분기시키기 93_존 테인: 맥락, 대리자, 원본-문서란 무엇인가? 106_이경래: 아카이브의 전회-'아카이브 아트'를 중심으로 114_조민지: 디지털 기억 시대의 아카이브 Ⅲ. 지층들126_정다영: 건축의 아카이브, 아카이브의 건축 145_김해주: 분류 불가능한 상자들-출발점 아카이브 156_조수진: 가변적 예술을 어떻게 기록할까?-1960~70년대 한국 실험미술 아카이브의 문제들 Ⅳ. 움직임176_현시원: 미술아카이브에서 글쓰기-미래에 오픈할 텍스트 194_이영남: 밤의 기록 증식자들-아카이브 낭독하기 206_길예경: 디지털 매개 환경과 도구들-새로운 연구 조사의 가능성 작성일2024.02.16 오픈 아카이브 | 오픈 아카이브 OPEN ARCHIVE 목차 4_아카이브는 무엇일까요? 6_아키비스트는 어떤 일을 하나요? 8_아카이브는 어떻게 구분될까요? 10_아트아카이브는 무엇이며,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는 어떤 자료가 수집되어 있나요? 12_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기록은 어떤 방식으로 수집되나요? 14_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서 따르고 있는 분류체계는 무엇인가요? 16_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기록이나 정보는 어떻게 검색해볼 수 있나요? 18_아카이브 자료는 어떻게 직접 열람할 수 있나요? 20_미술아카이브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작성일2024.02.16 건축설계 공모집 작성일2023.03.28 처음페이지 이전페이지 1 다음페이지 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