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양채린 / Yang Chaelin
제목 나와 세상의 경계에 존재하는 또 다른 나
년도 2016
저는 사진들 안에서 물이 상징하는 수많은 의미와 색감, 몸짓들을 이용하여 저의 내면에서 일렁이는 감정과 생각의 단편들을 표현함으로써 제 자신이 느끼는 세계의 신비, 그리고 제일 친한 친구이자 혈육인 언니와 나의 관계, 친구와 나의 관계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인간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기에 수많은 의미로 변화하는 물을 주소재로 이용하고, 그 위에 나 자신과 동시에 나와 친구의 관계를 상징하는 모델의 몸짓, 그리고 순간순간 느껴지는 감정의 변화들을 과장된 색감을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제 자신이 느끼는 세상 안에서의 신비로운 관계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했던 작업입니다. 모델은 나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나와 세상의 경계에 존재하는 또 다른 나인 양채영입니다.
이름 김혜미 / Kim, Hyemi
제목 나의 원수, 나의 친구
년도 2016
엄마는 나를 가장 잘 알고 있고, 가장 친한 친구이다. 엄마는 가끔 원수 같을 때도 있지만, 엄마는 영원한 나의 친구이다.
이름 박은기 / Park Eunki
제목 마음의 눈을 뜨게 해준 친구
년도 2014
저희 가족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훈련견이 생후 2개월부터 성견이 되는 1년동안 사회화 공부를 시켜주는 자원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장애우들이 우리와 다르지 않고 우리가 장애우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집에 온 안내견을 통해 세상이 조화되기 위해서는 편견 없이, 불편함을 감수하고 주위의 소외된 것에 관심을 기울이며 살아가야 한다는 마음의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이름 안수미 / An Sumi
제목 대한민국 고3
년도 2015
추운 겨울 우리의 우정처럼 따뜻함을 선물하기위해 연탄봉사활동을 떠났습니다.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어서 행복했고 우리의 우정도 더욱더 돈독해졌습니다.
이름 윤아름 / Yun Areum
제목 행복한 웃음
년도 2016
고3 대학교 수시와 수능에 지친 수업 도중 저의 친구같은 선생님과 절친한 친구와 함께 학교 근처 벽화마을에 갔습니다. 벽화마을에 친구들과 똑같은 웃음을 짓고 있는 벽화를 보고 함께 사진에 담고 싶었습니다.
이름 고가현 / Go Gahyun
제목 빨간 눈두덩이 손녀와 할머니
년도 2016
할머니와 손녀가 다정히 있는 모습 사진을 조금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었다.
이름 김동국 / Kim Dongkuk
제목 청심페스티벌
년도 2016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고 여름방학 전 학교축제! 방과 후 수업으로 배웠던 실력을 친구들에게 선사해준 행복한 순간들이었고 서로가 한마음으로 열심히 학교생활 한 모두에게 격려와 사랑을 전하는 아름다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름 김미래 / Kim Mirae
제목 서로가 특별한
년도 2016
수다쟁이 친구와 조용히 들어주지만 좋은 말을 해주는 친구. 나 자신이 수다쟁이 친구일 수도 있고 들어주는 친구일 수도 있다. 그래서 서로가 서로에게 특별하다.
이름 김민지 / Kim Minji
제목 제 친구들은 호모사피엔스입니다.
년도 2016
인류의 진화 과정처럼 친구들과의 친해지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이름 김세린 / Kim Serin
제목 나의 특별한 친구를 소개합니다
년도 2016
우리반 아이들의 신나는 표정과 활발한 움직임을 사진에 담고 싶었다. 사연보다는 우리와 함께 다니는 학교가 재밌고 추억에 굉장히 남을 것 같아서 이런 컨셉트로 찍었다.
이름 김수지 / Kim Suzy
제목 나의 특별한 친구를 소개합니다
년도 2016
바다는 제가 슬플때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바라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기 때문에 저의 특별한 친구입니다.
이름 남선유 / Nam Seonyo
제목 꽃구름
년도 2016
18살 우리는 꽃구름 여러가지 빛을 띈 아름다운 구름이다. 아직 미성숙한 우리는 자신만의 색을 찾아가고 있다. 각기 다른 색을 찾아가고 있는 친구들의 모습을 담아봤다. 사진 속 친구는 학교를 같이 다니고 있는 친구입니다. 친구의 성격과 모습을 강조해서 사진 속에 담아봤습니다.
이름 박건 / Park Geon
제목 나의 개구쟁이 친구들
년도 2016
다른 애들이 뭐라해도 같이 있을 친구이고 남들이 이상하게 보고 안좋게 봐도 제겐 그저 귀여운 개구쟁이친구랍니다.
이름 박상우 / Park Sangwoo
제목 열여덟
년도 2016
애네들은 열여덟이 맞는지 의문이 간다. 바둑을 두러 온 할아버지같다. 흘러가는 시간에 몸을 맡기고 바다 위에 떠다니는 해파리들처럼 평온하게 있는다. 어디선가 세월의 진한 향기가 느껴지지 아니한가?
이름 박상준 / Park Sangjun
제목 무제
년도 2016
제 친구가 가지고 있는 특별함과 개성을 담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이름 박세원 / Park Sewon
제목 친구와 같이 놀고 싶은 지환이
년도 2016
지환이와 저는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에서 몇 안되는 양주시에 살고 있는 친구여서 다른 친구들보다 더 두터운 우정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이름 박소연 / Park Soyean
제목 넌 칩 안내?
년도 2016
학교에서 하는 잔반 줄이기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수영이가 칩을 걷어서 다 먹을 사람들을 체크합니다. 매을 애들한테 칩 낼 사람! 이라면서 물어보고 다녀요. 자기 일에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이름 박소희 / Park Sohee
제목 아빠, 아빠, 아빠
년도 2016
종일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아빠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지하철이 오길 기다리던 중, 아빠가 나름 포즈를 잡으셨다. 나는 그 모습을 찍었고, 아빠의 모습이 꽤 멋지게 나왔다. 처음 세상에 나와 눈을 뜬 순간분터 늘 내 곁에 있어 주던 아빠, 내가 어릴 적에도, 꽤나 큰 지금도, 아빠는 나와 함께하는 하루를 가장 즐거워하신다. 가장 특별할 수밖에 없는 나의 친구, 나의 아빠이다.
이름 박은서 / Park Eunseo
제목 반려견 몽구를 소개합니다.
년도 2016
우리 몽구는 언니를 가장 잘 따릅니다. 가끔은 질투가 날 정도로 언니를 더 좋아하지만 요즘은 저도 많이 따라주는 것 같아 너무 기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금보다 더 잘 따르겠죠? 사진을 찍으면서 반려견 몽구의 일상을 담아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몽구의 일상으로 보니 나만 보기 아까울 정도로 예쁜 순간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몽구의 일상을 남에게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이름 박정은 / Park jeongeun
제목 화양연화
년도 2016
어릴때 종종 놀이터에서 같이 놀던 기억이 난다. 옛날에는 고개만 숙이면 보였는데 이제는 무릎을 굽히고 찾아봐야 보이더라. 우연히 친구를 기다리며 앉아있다가 봤는데 넌 그대로인데 난 이만큼이나 커버렸네. 화양연화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라는 뜻입니다. 사진 한장과 짧막한 글로는 친구와 함께 보낸 세월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사실 이 친구과 함께 보낸 매 순간이, 앞으로 보낼 매일이 화양연화입니다.
이름 성지연 / Seong Jiyeon
제목 삐뚤어진 집과 아이들
년도 2016
강화도로 수련회를 갔다가 박물관을 들렀다 나왔는데 딱 앞에 삐뚤어진 집이 있었다. 그 모습이 신기해서 내 고등학교 첫 친구들과 추억으로 똑같이 삐뚤어진 포즈로 찍었다. 고1 때 각자 다른 학교에서 와서 서로 친하지 않았고 특히 나같은 경우는 우리학교에서 5명정도 밖에 오지 않고 그 친구들과 다 떨어져서 혼자 밴에 있거나 돌아다닐 때 나에게 다가와준 첫친구들이다. 그렇게 친구들과 친해지면서 수련회 갔다가 와서 더욱더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름 신우현 / Shin Woohyeon
제목 북원여고 마스코트
년도 2016
제가 다니는 북원여고에는 길고양이 한 마리가 학교 내 정원에 살고 있습니다. 이미 학교를 졸업했지만 고양이를 위해 매달 사료를 보내주는 졸업생 언니와 그 사료를 고양이에게 전해주는 재학생 동생들이 있어 고양이는 굶주림을 걱정하지 않고, 넓은 풀밭에서 맘껏 뛰어놀며 올해는 귀여운 새끼고양이를 낳았습니다. 교실에만 갇혀 있던 학생을들 밖으로 나오게 하고 학생들에게는 한 없이 애교를 부리는 북원여고 학생들의 특별한 친구입니다.
이름 신정민 / Sin Jeaungmin
제목 두번째 눈
년도 2016
렌즈는 나에게 있어 굉장히 중요하고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나 대신 나의 불편함을 감수해 주는 렌즈는 내게는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내 눈과 같은 역할을 해 주는 렌즈를 앞으로도 소중히 대할 것이다. 나는 초등학교 사 학년 때부터 안경을 끼기 시작했고 슬슬 불편함을 느끼면서 고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렌즈라는 것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제까지 느끼던 불편함을 감수해 준 렌즈는 정말 나에게 없어선 안 될 존재다.
이름 엄동원
제목 내 친구
년도 2016
바람에 머리카락이 흔들리는 내 친구의 모습이 예뻐서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이름 이다운 / Lee Daun
제목 특친소 천사, 악마
년도 2016
내 친구 유진이는 가끔 화도내고 나한테 장난을 치는 친구 입니다. 유진이는 그래도 나를 잘 도와주고 많이 챙겨주고 좋은 친구입니다.
이름 이민경 / Lee Minkyeong
제목 고마운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년도 2016
고등학교 1학년때는 친구와 트러블이 있어서 힘든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점점 눈치 보게 되고 소심해 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학년이 되어서 먼저 다가와주고 처음으로 친구와 멀리 놀러 가서 저를 많이 챙겨준 이 친구들 덕분에 지금의 저는 행복하고 가장 활발하고 재미있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친구들은 특별하고 저에게 아주 소중하고 멋진 친구들입니다.
이름 이산들 / Lee Sandeul
제목 고민하는 힘
년도 2016
나의 특별한 친구 지혜는 얼마 전일본유학의 꿈을 위해 자퇴를 감행했다. 일본교복을 입고 눈을 가린 사진을 통해 현실도피의 대한 고민을 표현하길 원했디. 또한 확신이 있음에도 가질 수 밖에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잘 해낼거라는 믿음을 사진으로 표현하려 노력했다. 자퇴를 하기까지의 그 수많은 아픔과 고민들을 사진에 담았던 이번 작업은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고민을 들어주며 위로했던 그때의 우리를 다시 떠오르게 만든 소중한 시간이었다. 우리는 미디어 특성화 학교에서 같은 꿈을 꾸며 평범한 일상을 지내던 두 학생이었다. 그러나 나는 대학을 위해 인문계 학교로 전학을 가게되고 지혜는 유학이라는 자유로운 꿈을 위해 자발적으로 학교를 나오게 되었다. 우리는 함께 많은 것을 고민하고 이겨내면서 서로에게 특별한 친구가 되었다. 우리는 서로의 선택을 존중했기 때문에 각자의 선택을 확고하게 믿을 수 있었으며,함께하는 소중함을 깨달은 것 만으로 우리는 서로에게 특별한 존재가 된다고 생각한다.
이름 이아현 / Lee Ahyun
제목 내 친구의 숨겨진 취미
년도 2016
이 친구는 여성스러운 외모와는 다르게 몸을 많이 쓰는 운동을 좋아한다. 남들과는 다른 취미여서 그 취미들을 숨기고 부끄러워 하는 친구들을 더 당당해 지도록 민들어 주고싶다. 나도 남들과는 다른 취미를 가지고 있어 이 친구들과 친해지게 되었고 다양한 취미를 공유하게 되었다
이름 이유진 / Lee Youjin
제목 은근히잘웃는친구들
년도 2016
이사진은 내 이야기나 개그들을 안받아주는척 하지만 환하게 웃어주는 친구들의 사진입니다. 이친구들은 학교에서 같은 조를 하다가 친하게 되었습니다. 가끔 내가 썰렁한 이야기나 재미없는 개그를 하면 정색하거나 안받아주는 척 하지만 가끔씩 활짝 웃어주는 친구들입니다.
이름 장제우 / Chang Jewoo
제목 (꿈을 향한) 도약
년도 2016
1000명의 남학생들 중 단 100명 만 존재하는 국제반. 한 학년에 30명, 즉 한 학년에 한 반 밖에 존재하지 않는 작은 집단입니다. 심지어 그 반이 졸업할 때 까지 쭉 유지됩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욱 친밀하고 가까운 반 친구들이지요. 사진 속에 나온 친구들은 같은 중국어 반 친구들입니다. 저를 포함해 8명 밖에 되지 않는 작은 반이지만, 중국어에 대한 열정 만큼은 남다른 친구들 입니다. 오히려 수가 적기에 항상 서로에게 의지하고 화목한 반이 되어갑니다. 어쩌다 우연이 되어 작년부터 같은 반이 되었지만, 이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생활의 많은 면을 공유하는 진실하고 특별한 친구들이 되었습니다.
이름 장준혁 / Jang Junhyuck
제목 수학과 함께하는 인생
년도 2016
수학은 모든 것의 틀이며 수학은 우리가 살아가게 해 주는 존재입니다. 수학과 친구가 된다면 세상이 아름답지 않을까요? 저의 친구는 그 무엇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세상을 알기 위해 수학과 친구가 되는 것은 거대한 가능성을 안겨 주고 창의력이라는 큰 선물을 받게 됩니다.
이름 전예원 / Jeon Yewon
제목 방탄소녀단
년도 2016
지난주 토요일 우리의 학교생활 일상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친한친구들 6명이 모두 한자리에는 모일 수는 없었지만 해윤, 지나, 채연, 지민, 민주, 나는 중1때부터 3년간 쭉 변함없는 친구이다. 장난끼 많은 우리는 싸웠다가 화해하고 또 다시 싸우고 욕하고..만나면 한숨만 나오지만 <방탄소녀단>이 된 6명의 우리의 우정은 앞으로도 영원할 것이다. 또한 중학교 생활이 얼마 안 남았지만 나는 다시 우리들의 소소한 일상을 사진으로 남길것이다.
이름 전준서 / Jeon Junseo
제목 꿈을 꾸는 소녀
년도 2016
제 친구는 꿈을 꾸며 살고 있습니다. 화려한 도시불빛을 뒤로하고 마치 구름을 잡은 듯한 모습이 몽환적입니다.
이름 진예담 / Jin Yedam
제목 사랑해요 엄마
년도 2016
엄마, 언제나 어디서나 어떤일이 있든 누구보다 제일 먼저 생각나고 늘 곁에서 손잡아주는 사람. 나에게 엄마는 그런존재다 나에게 엄마는 누구보다 특별하고 소중한 친구라고 난 당연하게 말할수있다. 사랑해요 엄마!
이름 한지영 / Han Jiyoung
제목 내 친구의 실루엣
년도 2016
각각 사람들마다 풍기는 분위기가 다르다는 걸 뜻하기 위해 제 친구의 실루엣을 찍어 파스텔톤 색상을 사용하여 밝고 톡톡 튀는 성격을 바탕으로 표현해보았습니다. 처음엔 장난 분위기로 찍다가 좋은 작품이 나온 거 같아 지원하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