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사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직장 감상교실

직장 감상교실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교육기간
상반기(3월~6월), 하반기(9~12월)
교육시간
협의 조정, 2시간 이내
수강료
무료
교육대상
서울시 소재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중소기업 등
문의전화
김정아 (02-2124-8925)
수강인원
단체 (70명 이상)
신청기간
2018-08-09 09:00 ~ 2018-08-24 18:59
수강요건
최근 2년간 미운영 기관 강의실, 강의설비(스크린, 프로젝터, 노트북, 마이크) 구비, 수강 후 홈페에지 게시판에 후기를 올려주세요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직장 감상교실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직장 감상교실

강좌구성


 > 감상 교실

   - 미술, 음악, 영화, 경제 등 다양한 장르와 연계된 감상교육으로 다매체, 탈장르, 융복합적강좌

연  번강    좌    명내    용
1테마 별로 보는 드라마틱한
명화이야기
르네상스에서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정적으로 보이는 미술관 속 작품들이 간직한 역사 속 살아 숨 쉬는 이야기를 들어본다.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흥미진진한 작품의 배경이야기를 알아보면서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흥미로운 미술사적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일군의 작품들을 역사적 드라마를 배경으로 더 생생하게 체험해 보고자 한다.
2클래식 / 명곡과 함께 하는
미술 이야기
클래식 명곡과 명화를 함께 감상함으로서 음악과 미술이 함께 하는 신선하고 생생한 감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강좌이다. 작품의 키워드를 짚어보고 비슷한 시대와 사조에 바탕한 작품들의 시대 정신과 미학을 알아봄으로써 깊이 있는 작품 이해로 안내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명화들을 새롭게 공명하는 음악과 함께 새롭게 즐길 수 있다.
3TV / 대중 문화로
현대 미술 읽기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 문화와 매체들 속에서 현대 미술 작품 자체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들을 찾아본다. 이러한 키워드들을 통해 난해하게만 느껴지는 미술관 전시 및 주변의 현대 미술들에 더 이상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재미와 친근함을 느낄 수 있다.
4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미술 작품이나 미술가와 관련된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친숙하게 미술 작품에 접근하고, 미술 작품을 깊이 있게 읽어 내는 기본적인 접근 방법들을 알아본다.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어떤 요소부터 시작할지, 접근 방법들은 어떻게 다양한 것들이 있는지, 영상물을 통해 미술 작품에 접근하는 것은 어떤 특징적인 힌트를 주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5여행에서 만나는 미술관세계 곳곳의 유명 미술관과 그 안에 소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들을 들여다보고 미술관의 유래, 작품의 의미와 가치 등을 살펴본다. 특히, 현대미술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시간> 속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작품의 특별한 의미를 찾아본다.
6미술품의 숨겨진 매력과
일상에서 즐기기
누구나 쉽게 볼 수는 있지만, 누구나 함부로 정의내릴 수 없는 미술품. 과연 미술품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전문 지식이 필요한 것일까? 평소 친근하게 만나는 미술품에서 놓치기 쉬운 남다른 매력을 알아본다.
7이것은 변기가 아닙니다.
예술작품입니다
전시장을 가면 작품처럼 보이지 않는 작품이 많다. 전시장에 놓인 낡은 그릇을 가져다 박박 닦아 제자리에 가져다둔 미술관 청소부의 이야기가 신문에 소개되기도 했다. 언제부터 미술작품이 상식 밖의 그것이 되었을까. 변기를 전시에 출품한 마르셀 뒤샹을 통해 그 해답을 얻고자 한다.
8<Sensation>展
미술, 미술전시, 자본
1997년 영국 왕립예술원이 개최한 <Sensation: Young British Artists from Saatchi Collection> 전시를 통해 미술전시가 가진 자본적 속성과 문화정치적 이해관계의 일면을 들여다보는 동시에 침체되었던 영국현대미술을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한 yBa의 탄생배경을 살펴본다.
9미술로 읽는 창조경영의 지혜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미술품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삶의 지혜를 국내외 다양한 현대미술작품 감상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