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 작품을 통해 감각을 일깨우고 주위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는 열린사고와 관계 맺기 지향
- 감상과 연계된 창조적이고 참여적인 체험 수업
- 미술관 소장품 활용 강좌로 미술관 밖 소장품 감상교육 확대
연 번 | 구분 | 강 좌 명 |
---|---|---|
1 | 느껴봐요 | 추상화로 오감 일깨우기 |
<감상> 일반적으로 추상화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이러한 작품이 등장한 배경을 살펴보고 자신의 생각을 투영하여 감상 <체험> 다양한 음악, 동영상, 이야기 등을 듣고 오감을 일깨워 아코디언 형식의 책에 자신의 마음을 담은 작품 제작 | ||
2 | 말해봐요 | 소망하는 미술, 마음 그리기 |
<감상> 꿈, 소망 등을 담은 동서양의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 <체험>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상상해 그려보고, 마음이 담긴 글이나 미래의 꿈을 엽서에 표현 | ||
3 | 움직여봐요 | 키네틱아트 |
<감상> '움직임'을 요소로 하는 키네틱아트의 발상과 표현에 대해 이해 <체험> 투명 지퍼팩, 철사, 색종이 등을 이용해 자기만의 키네틱 아트를 제작 | ||
4 | 다르게 봐요 | 낙서도 예술일까? |
<감상> 마치 낙서처럼 보이는 키스헤링, 바스키아 작가 등의 작품을 통해 현대미술을 이해 <체험> 투명 아크릴 판에 네임펜으로 자기만의 낙서화를 제작 | ||
물건의 변신 | ||
<감상> 피카소의 <황소머리>, 뒤샹의 <샘> 등 일상 의 사물을 활용해 새로운 방식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작품을 감상 <체험> 다양한 사물의 사진을 콜라주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가진 작품을 제작 | ||
울퉁불퉁한 상상력 | ||
<감상> 일상생활에서 쓸모없다고 생각되는 것들에 상상력을 부여해 새롭게 만든 작품들을 감상 <체험> 다양한 일상오브제와 폐품을 이용해 색다른 나만의 놀이터를 제작 | ||
5 | SeMA 소장품을 봐요 | 다양한 얼굴로 말하기 |
<감상> 미술관 소장품을 포함하여 동서고금의 다양한 작품 안에서 보여지는 인물들을 감상하고, 그 배경과 특징을 이해 <체험> 콜라주 기법을 이용하여 기분과 감정이 드러나는 얼굴을 표현 |
-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체험형 수업
- 미술,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장르와 연계된 탈장르, 융복합적 감상수업
연 번 | 강좌명 | 내용 |
---|---|---|
1 | 진로탐방 - 큐레이터 | 큐레이터로 한 걸음 더! |
<감상> 다양한 예술작품과 전시를 감상하며 큐레이터에 대한 의미와 역할, 진행하는 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 <체험> 미술관 소장품 이미지를 활용하여 개인별 미니 미술 전시회를 기획 및 제작 | ||
2 | 진로탐방 -문화기획자 | 일상과 만나는 문화행사 기획 |
<감상> 일상적인 발견으로부터 시작된 문화기획 사례 감상 <체험> 친구의 평소 생각이나 특징을 반영한 특별한 생일파티를 문화예술적으로 기획 | ||
3 | 청소년 미술감상 및 체험교실 | 타이포그래피, 너에게 하고 싶은 말 한마디 |
<감상> 글자를 소재로 한 작품 감상을 통해 ‘타이포그래피’ 라는 장르에 대해 이해 <체험> 가슴에 담아 두고 있던 한 마디를 건네고 싶은 상대를 정해 자신만의 타이포그래피를 제작 | ||
움직임 따라 그리기, 미래파와 애니메이션 | ||
<감상> 움직임과 역동성이 평면그림에 하나로 표현되어 있는 작품들을 감상 <체험> 팀별로 협동하여 직접 움직임의 궤적을 만들어보고 간략히 상영해봄으로서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이해 | ||
4 | 청소년 미술감상 교실 | 미술 속 동물 이야기(신규) |
<감상>‘동물’은 인간과 가장 가까운 존재로 인간의 삶 주변 어딘가에 늘 존재해왔다. 인간의 삶을 영 위할 수 있는 식량으로, 신성한 대상으로, 문화적인 상징으로, 혹은 가족이자 친구로 끊임없이 그 의미와 역할이 변해왔다. 이처럼 그림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모습도 각각의 역할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었다. 이번 강의에서는 동물을 주제로 한 다양한 미술 작품들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깊이 있는 미술 감상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 ||
예술은 어디에나 있지!(신규) | ||
<감상> 현대미술을 아우르는 주요 경향들을 살펴보고, 작품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공유한다. 특히, 관람자의 참여를 중요시하는 공공미술(Public Art), 작가의 의도와 아이디어로 완성되는 개념미술(Conceptual Art) 등 다양한 현대미술의 작품을 감상하고 능동적인 감상자의 역할을 탐구한다. 나아가 어렵게 느껴지는 현대미술을 쉽고 자유롭게 이해하는 것을 본 강의의 목표로한다. | ||
테마 별로 보는 드라마틱한 명화이야기 | ||
<감상> 르네상스에서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정적으로 보이는 미술관 속 작품들이 간직한 역사 속 살아 숨 쉬는 이야기를 들어본다.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흥미진진한 작품의 배경이야기를 알아보면서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흥미로운 미술사적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일군의 작품들을 역사적 드라마를 배경으로 더 생생하게 체험해 보고자 한다. | ||
클래식 / 명곡과 함께 하는 미술 이야기 | ||
<감상> 클래식 명곡과 명화를 함께 감상함으로서 음악과 미술이 함께 하는 신선하고 생생한 감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강좌이다. 작품의 키워드를 짚어보고 비슷한 시대와 사조에 바탕한 작품들의 시대 정신과 미학을 알아봄으로써 깊이 있는 작품 이해로 안내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명화들을 새롭게 공명하는 음악과 함께 새롭게 즐길 수 있다. | ||
TV / 대중 문화로 현대 미술 읽기기 | ||
<감상>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 문화와 매체들 속에서 현대 미술 작품 자체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들을 찾아본다. 이러한 키워드들을 통해 난해하게만 느껴지는 미술관 전시 및 주변의 현대 미술들에 더 이상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재미와 친근함을 느낄 수 있다. | ||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 ||
<감상> 미술 작품이나 미술가와 관련된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친숙하게 미술 작품에 접근하고, 미술 작품을 깊이 있게 읽어 내는 기본적인 접근 방법들을 알아본다.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어떤 요소부터 시작할지, 접근 방법들은 어떻게 다양한 것들이 있는지, 영상물을 통해 미술 작품에 접근하는 것은 어떤 특징적인 힌트를 주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