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Museum of Art
서울시립미술관

Q 현재 해외 거주 중인 작가입니다.
              1차 서류 합격 후 2차 면접 전형을 위해 꼭 한국을 방문해야 하나요?
A
해외 체류 중인 작가분들을 위해 2차 면접 심사를 화상채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심사 절차와 방식이 궁금합니다.
A
심사는 크게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로 나눠 진행됩니다.
1차 서류심사는 미술관 내부직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지원서류 심의를 통해 최종합격자의 2배수 인원을 선정합니다.
2차 면접심사는 외부 전문위원(큐레이터, 비평가, 교수 등)과 내부직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심사는 작가 프레젠테이션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됩니다. 심사는 약 10-15분 소요됩니다.
Q 지원 시 제출했던 계획서의 내용을 합격 후 조정 가능한가요?
A
최종선정 후 오리엔테이션까지 제출한 계획서를 조정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 기간 동안 전시일정, 장소, 전시명, 예산 등을 조정하여 확정하시면 됩니다.
단, 작업내용이나 전시 구성에 대한 변경이 당초 제출 서류와 지나치게 상이할 경우 재심사 대상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Q 지원 시 제출한 자금운영계획이 선정 후 변경 가능한가요?
A
오리엔테이션 전까지 전시장과 전시일정을 확정하시면 됩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예산변경사항도 조정하여 확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전시 준비를 위해 불가피하게 예산계획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비목별 20%이내 예산 전용은 자유로우며, 20%가 넘어갈 시에는 담당자와 상의 후 변경 가능합니다.
Q 지원금 사용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요?
A
서울시 보조금 카드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지원자 분들은 서울시에서 지정한 은행의 계좌를 개설하시고 시스템을 통해 정산 하시면 됩니다.
Q 인건비 지출가능 여부와 지출 시 세금관련 처리 방식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합니다.
A
기본적으로 지원금은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곳에서만 지출이 가능합니다.
단, 원고료, 강연료, 퍼포머 인건비 등과 같이 개인에게 지출해야 하는 건은 예외로 합니다.
개인에게 지원금(25만원 초과)을 지급할 시에는 원천징수를 해야 합니다.
원천징수 및 지출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매뉴얼과 함께 공지됩니다.